-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돌연변이와 세포의 암화
- 참여전문위원
- 정해관
- 장소
- 국립과천과학관
- 작성일
- 2017-12-31
- 내용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계획서
성명
정 해 관
□ 멘토링 주제 : 돌연변이와 세포의 암화
□ 멘토링 계획
회차
일정
세부주제
내용
1
5월
오리엔테이션
전체 학습과정에 대한 설명. 참고서 소개
2
5월
멘델의 유전법칙
우성의 법칙, 분리의 법칙, 독립의 법칙을 설명. 이들 법칙이 성립하는 이유는?
3
6월
DNA의 구조와 기능
원핵생물과 진핵생물의 차이는?
4
6월
돌연변이의 생성과정
돌연변이유발물질, DNA손상, DNA수복, 돌연변이의 분류, 돌연변이와 유전질환의 관련
5
7월
지구와 생명의 역사
태양계내에서 지구에만 생명체가 존재하는 이유는? 35억년진화의 역사.돌연변이와 진화
6
7월
세포주기와 세포의 암화
모든 암세포는 세포주기진행에 이상이 초래된 변이주라는 점을 이해한다
7
8월
암유전자와 암억제유전자
원암유전자가 암유전자화하는 과정
8
8월
다단계발암이론
대장암의 발생을 예로 들어 어떤 유전자가 어땋게 관여하는 지 알아보자
9
9월
휴먼게놈프로젝트의 경과와 미래상
휴먼게놈프로젝트를 통하여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 개인 유전정보의 의학적 이용
10
10월
마 무 리
소주제 발표 및 평가
□ 지식멘토링 방법
▶ 10회로 나뉘어진 학습주제가 단편화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통일된 맥락을 가지도록 하므로써 심화학습을 도모함
▶ 학습회차가 진행됨에 따라 이전 회차의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가는 구조로 되어 있어 무리없이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
▶ 과학관의 전시물을 적극 활용하여 통합적 사고 능력을 함양함
▶ 획일화된 주입식교육으로 흐르기 쉬운 학교교육과 차별화하여 1:1 맞춤형 학습지도를 제공하고 자발적 학습동기를 부여함
▶ 학습일정의 마무리에는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학습내용 중 소주제를 선택케 하여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를 통하여 발표할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발표능력을 함양함 ( 다음 페이지의 실제 발표사례 참조)
- 첨부파일
-
- 과천-돌연변이와세포의암화-정해관-김영민.hwp (15.5KB)
- 과천-돌연변이와세포의암화-정해관-류혜승.hwp (16.5KB)
- 과천-돌연변이와세포의암화-정해관-이민준.hwp (16.5KB)
- 2017학습활동지모음과천정해관.zip (8875.14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