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주제
에너지(태양열, 원자력, 풍력), 글짓기, 창의력 개발
참여전문위원
김영호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작성일
2017-11-01
내용

KISTI ReSEAT Mentoring Program

                                        국립과천과학관

    

제목: 2017년도 Mentoring 시작 안내모임

---Mentoring Kick-off Meeting: Orientation---

꿈을 이루기 위한 배움에 이런 길도 있습니다.

Mentoring 학습분야:

에너지 (태양열, 원자력, 풍력), 글짓기, 창의력개발

                          Mentee 학생:

      문선우 (경기 용인, 성복중학교 1학년)

      문서현 (경기 화성, 화성금곡초등학교 6학년)

      김나연 (인천, 은지초등학교 5학년)

      이 찬 (서울, 등명초등학교 5학년)

Mentoring 시작 안내모임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일시: 2017528(), 16:00~17:00

 

지도 Mentor, 김영호(YoungHo Kim)

국립과천과학관 Curato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전문연구위원

E-mail: yhkim1116@hotmail.com

Blog: http://blog.daum.net/greenishk

 

차 례

1.    Mentoring Kick-off Meeting: Orientation: 꿈을 이루기 위한 배움에 이런 길도 있습니다.

2.    2017년도 Mentoring 학습계획()

1)    학습분야 전시물 둘러보기, 탐구학습 Process Unit

2)    에너지 (태양열, 원자력, 풍력)

3)    글짓기

4)    창의력개발

5)    Mentoring 체험수기 작성 제출

6)    Mentoring 탐구결과: 종합 발표 및 평가,

Mentoring 탐구내용 종합 정리 하여 보고서 제출

?종합발표: Power point로 작성발표

?발표시간: Mentee 각자: Power Point Presentation 10

(학부모 참관 환영)

           ?발표 사진촬영: Mentor 김영호 교수

           Mentee, Mentoring 최종종합정리 발표회: Mentor 구두평가

           Mentee, 학부모, Mentor: 종합발표 및 평가 후 기념촬영 

3.    설문지 작성: Mentoring 시작 전과 후, 2차례

KISTI ReSEAT Mentoring Kick-off Meeting 설문지 (학생용)

KISTI ReSEAT Mentoring Kick-off Meeting 설문지 (아빠용)

KISTI ReSEAT Mentoring Kick-off Meeting 설문지 (엄마용)

4.    Mentor, 김영호 교수 약력/소개서

5.    Mentoring 활동지:

: 1차 과정: Mentoring 첫 미팅(Kick-off Meeting) 활동지

 

6.    Mentoring 일정 안내

7.    질의응답

 

KISTI ReSEAT Mentoring Program

제목:

배움에 이런 길을 통하여, 자녀들의

꿈과 목표는 반드시 성취될 수 있습니다.

자녀, 학생들의 꿈과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해서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시물 해설 및 지도 Mentor/Curator

 김영호(YoungHo Kim, Y.H.Kim) 

● 기다리는 위치: 기초과학관, 파도의 처오름 전시물

● 기다리는 요일: 매주 금요일 및 일요일

김영호(YoungHo Kim, Y.H.Kim)

국립과천과학관 Curato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ReSEAT Program

전문연구위원,

Y.H.KIM Eng. & Mfg. International Consultant, Representative

 

E-mail: yhkim1116@hotmail.com

Blog: http://blog.daum.net/greenishk

KISTI ReSEAT Mentoring Program

   

 

 

작성자: Mentor, 김영호 전문연구위원, 20174월 6일

지식멘토링 계획서 및 심층해설과 멘토링 주제

지식멘토링 계획서:

I. 개요

  학습분야: 태양열, 원자력, 풍력, 글짓기, 창의력 개발

l 학습목표: 상기 학습분야에 대하여 흥미와 호시심을 가지고 과학의 지식체계를 이해하며, 탐구학습 방법을 습득시켜 자기주도적, 과정중심적으로 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을 배양시킨다.

자기주도적/과정중심적 창의력교육을 목표로 사고력 확장, 토론중심, 현장체험학습교육에 목표를 둔다.

본 학습이 약 40년 후에는 Mentee들이 노벨 상을 수상하는 데에 초석이 되도록 목표를 달성 해 나간다.

l 학습방법: 상기 학습분야를 학교교과 과정의 단원을 기본으로 확장해 나가며 내용을 깊이 있게 전개 해 나간다. 자유탐구학습 방법의

Process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과학관 전시물을 이용, 스스로 과제 선정에서 보고서 작성, 결과 발표 까지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더욱 중요하게는 글짓기 방법을 통하여 표현력과 탐구활동 내용 전개 및 요약, 보고서 작성 및 발표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시킨다.

학습대상:

1) 문선우 (경기 용인, 성복중학교 1학년)

2) 문서현 (경기 화성, 화성금곡초등학교 6학년)          

3) 김나연 (인천, 은지초등학교 5학년)

4) 이 찬 (서울, 등명초등학교 5학년)

II. 학습계획: 학습계획내용 (): 본 내용의 세부 내용은 실행과정에서

일부 변경 보완될 수 있음.

차수 및 일자

과정

내용

1

(5/28)

일요일

16:00~17:00

이하 전 차수

시간: 같음

첫 미팅 (Kick-off Meeting): Orientation

-효과적 communication 방법논의

-Mentoring 학습계획() 설

-탐구방법 및 지도요령

-일정 및 시간 협의, 기타 질의응답

-학생, 학부모 설문지 작성

(자녀의 행동특성)

2

(6/11)

일요일

학습분야 전시물 둘러보기

-관찰 및 문제인식

-흥미 있는 전시물 제목작성 보고하기

-탐구학습 Process Unit

3

(6/25)

일요일

주제선정1: 학습 (태양열)

학생이 흥미를 갖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주제

4

(7/9)

일요일

주제 1 (태양열) 보고서 작성

-탐구주제, -탐구동기

-알아보고 싶은 점

-탐구절차 및 방법

-결과 및 해석

-결론, -더 알아 보고 싶은 점 등

5

(7/23)

일요일

주제선정2: 학습 (원자력)

학생이 흥미를 갖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주제

6

(8/13)

일요일

주제 2 (원자력) 보고서 작성

-탐구주제, -탐구동기

-알아보고 싶은 점

7

(8/27)

일요일

주제선정3: 학습 (풍력)

 

글짓기 및 창의력 개발

-학생이 흥미를 갖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주제

-글짓기의 필요성, -글의 종류,

-좋은 글, -글짓기의 마음가짐,

-글짓기의 차례,

-창의력 개발 방법 및 연구

8

(9/10)

일요일

주제 3 (풍력) 보고서 작성

-탐구주제, -탐구동기

-알아보고 싶은 점

9

(9/17)

일요일

Mentoring 체험수기

작성 제출

-Mentoring 1~8차 까지 체험한 내용

을 배경으로 체험수기 쓰기

-Mentoring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그리고 미래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나의 방향설정을 어떻게 해야겠는지를 수기로 써본다.

-학생이 앞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싶은 학

습 방법

10

(9/24)

일요일

Mentoring 탐구결과:

-종합 발표 및 평가

-Mentoring 탐구내용 종합 정리 하여 보고서 제출

-종합발표: Power point작성 발표  

-발표시간: Mentee각자: 10 (학부모 참관 환영)  

 

발표: -Mentoring을 통해 노트 정리한 1~8Mentoring내용들을 기초로 요약하여 작성, 발표

-창의성 있는 방법으로 간단 명료하게 작성 발표.

평가: -기본개념 이해와 적응능력

-위대한 과학자/기술자가 되기 위한 마음 자세는?  

-탐구활동 수행능력과 일상생활 문제해결에 적용/활용능력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학습의 적극성과 협동성  

-과학적 접근, 문제해결 태도

-창의성과 과학적 소양 등

Mentee의 향후 발전을 위해: Mentor 발표내용 Feedback

작성자: KISTI ReSEAT 전문연구위원, 김영호 Form No: YHK052517 (Rev. 0)

심층해설: 기초과학관: 파도의 처오름 (지진과 쓰나미)

멘토링 주제: 에너지 (태양열, 원자력, 풍력), 글짓기, 창의력 개발 등.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