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생물(인체 및 동물생리)
- 참여전문위원
- 박연진
-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 작성일
- 2017-08-05
- 내용
-
1. 지식멘토링 개요
○ 멘토링 목표 : 인체와 동물의 생리현상을 원인과 결과를 연계하여 본인 주도적으로 체득 시켜서, 과학 현상의 판단 능력을 향상시켜, 미래의 생리 과학자로 육성 하고저 한다.
○ 멘토링 방법 : 초등학교 학생들로 이해력이 부족하므로 적절한 실질적 예을 들어서 이해를 쉽게 유도하고, 시사성이 있고 흥미를 유도 할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여 본인이 판단하고, 다른 사례와 연계 할 수 있도록 유도 하여 창의성이 개발될 수 있게 지도 한다.
○ 멘토링 내용 : 지식 멘토링 계획 참조.
2. 과학꿈나무 멘티
성 명
학 교
학 년
연 락 처
이가현
삼천초6
6
010-7795-1849 jin1418won@naver.com
최승훈
삼천초
6
010-2920-7704 archmj@naver.com
방예지
국제학교
1
010-3354-9828
3. 지식멘토링 계획
회차
일 정
주 제
주 요 내 용
1
5월
유전의 이해 및 발전과정
염색체, 유전자 및 우열성 및 형질유전에 대하여
2
6월
혈액의 구성과 기능
구성 물질과 적혈구 백혈구의 기능 및 순환
3
6월
영양소의 소화와 흡수
영양소의 구성성분, 기계적 및 화학적 소화와 흡수
4
7월
림프의 기능과 면역
림프의 순환 및 기능, 림프구에 의한 면역 기능
5
7월
노화에 따른 생리현상
노화의 원인 및 자기관리에 의한 노화현상 지연
6
7월
피부의 구조와 감각기능
진피와 표피 및 자극의 수용, 전달과 감각기차이
7
8월
수정 착상 및 B T
자궁에 착상 되는 원리 및 동물에 따른 차이점
8
8월
동물의 행동
동물의 행동 원리와 훈련에 따른 적응성 등
9
9월
조류의 탁란 현상
탁란 현상의 적응 과정 및 진화과정 변화 등
10
10월
실험동물의 사육과 이용
유전적 정제 과정 및 사양과 유병에 따른 처치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