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정보통신의 기초 이해 - 유.무선 통신
- 참여전문위원
- 조광윤
-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 작성일
- 2017-08-06
- 내용
-
?? 멘토링 목표
융.복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고도의 정보통신 과학기술 분야에 대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공부하고 탐구해 나갈 수 있는 미래 꿈나무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함.
?? 멘토링 방법
- 학교의 과학 탐구수업을 통하여 지득한 정보통신의 이해 수준을 먼저 파악하고, 멘티들 마다 적정한 멘토링 눈높이를 설정한다.
- 강의는 컴퓨터의 파워포인트 자료, 칠판이나 화이트보드를 활용하여 진행하고, 학습 보조도구로 간단한 생활 계측기, 무전기 등을 활용한다.
- 가정이나 학교 또는 개인이 사용하고 있는 정보통신기기를 중심으로 멘티의 학년 눈높이에 맞추어 동작 원리를 이해시키고, 정보통신의 개념을 익히는 학습을 실시한다. 멘토링 후에는 각 멘티들의 이해 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학습 피드백 받고,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은 보충 설명을 실시하여 정보통신에 대한 개념을 숙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미래 정보통신 과학자가 될 수 있도록 꿈을 심어준다.
- 과학자들이 일하는 연구기관을 방문하여 연구자들이 연구개발해 놓은 업적을 감상하고 실제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멘토링 내용
주요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정보통신이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그 종류와 역할을 알아본다.
2) 대표적인 정보통신 수단인 전화통신에 대해 알아본다.
3) 통신미디어의 기초가 되는 전자파 및 전파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한다.
4) 언제 어디서나 통신할 수 있는 휴대전화, 이동통신에 대해 알아본다.
5) 일상 생활에서 흔히 이용되는 무선통신기기에 대해 알아본다.
6) 위성통신과 길찾기 GPS에 대해 알아본다.
7) 연구현장 체험학습으로 대전 연구단지의 연구기관을 방문, 견학한다.
* 길이, 시간, 무게, 온도 및 습도 등 SI 기준을 연구하는 한국표준과학
연구원 전시관 방문, 견학
* ICT 정보통신을 연구하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전시관 방문, 견학
7) 미래 꿈나무들이 과학을 바라보는 마음가짐과 과학자 되는 길을 이야기
한다.
- 첨부파일
-
- 과학꿈나무_지식멘토링_계획서(2017-조광윤).hwp (57.5KB)
- 2017과학꿈나무-지식멘토링-학습활동내용(종합).hwp (200KB)
- 2017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강의ppt목차(종합).pdf (1230.63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