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주제
식물은 어떻게 지구와 함께 살아왔나? 미래는?
참여전문위원
김병우
장소
국립중앙과학관
작성일
2017-08-05
내용

1. 지식멘토링 개요 (제목: 식물은 어떻게 지구와 함께 살아왔나?)

 

멘토링 목표:

   1.한반도형성 과정과 생명탄생에 관한 이해.

   2.최초 식물의 생성과정에 관한 탐구.

   3.식물화석을 통한 고대식물의 구조와 생태 설명.

   4.우리나라 현존식물자원의 종류와 특성 이해

   5.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요성 이해

 

멘토링 방법:

   1.학습내용 유인물, ppt 작성 및 설명.

   2.실험관찰 학습 및 야외실습

   3.과학관 관련 전시물 해설 및 자료 배포

   4.개인별 관심분야 수시지도

   5.국립중앙과학관 자연사관 현장견학 수행

 

2. 지식 멘토링 내용과 계획

회차

소주제

주요내용

1

식물의 탄생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생성과정과 지구생태계변화

2

바다에서의 최초 생물들

고대 바다의 환경변화와 생물의 발생

3

식물들의 생존

식물의 환경적응, 뿌리, 토양층, 토양의 산도, 수분

4

고대 식물군락의 변화

지각변동과 석탄층의 생성, 화석연료와 산업혁명

5

숲 보전의 필요성

숲이 사람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6

토양의 산도와 식물의 성장

식물이 좋아하는 토양 산성도, 토양개량 방법. 비옥한

농경지와 산림토양의 보호, 비료와 농약의 억제

7

자원식물의 이용과 미래

식물자원의 이용 (바이오산업, 제약, 신재생에너지,

자원식물관련 연구원

8

고산습지의 식물들

습지식물의 보전. 기후변화방지 희귀식물, 특산식물, 멸종 위기종 보전과 관리

9

우리나라 고산 식물들

백록담의 생성, 화산동굴과 석회암동굴의 차이, 용암수형, 고산식물분포 특성, 제주도해변의 용천수

10

식물자원보호와 관리

희귀식물, 특산식물의 보전과 생명연구자원의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의 필요성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