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식물은 어떻게 지구와 함께 살아왔나? 미래는?
- 참여전문위원
- 김병우
-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 작성일
- 2017-08-05
- 내용
-
1. 지식멘토링 개요 (제목: 식물은 어떻게 지구와 함께 살아왔나?)
○ 멘토링 목표:
1.한반도형성 과정과 생명탄생에 관한 이해.
2.최초 식물의 생성과정에 관한 탐구.
3.식물화석을 통한 고대식물의 구조와 생태 설명.
4.우리나라 현존식물자원의 종류와 특성 이해
5.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요성 이해
○ 멘토링 방법:
1.학습내용 유인물, ppt 작성 및 설명.
2.실험관찰 학습 및 야외실습
3.과학관 관련 전시물 해설 및 자료 배포
4.개인별 관심분야 수시지도
5.국립중앙과학관 자연사관 현장견학 수행
2. 지식 멘토링 내용과 계획
회차
소주제
주요내용
1
식물의 탄생
스트로마톨라이트의 생성과정과 지구생태계변화
2
바다에서의 최초 생물들
고대 바다의 환경변화와 생물의 발생
3
식물들의 생존
식물의 환경적응, 뿌리, 토양층, 토양의 산도, 수분
4
고대 식물군락의 변화
지각변동과 석탄층의 생성, 화석연료와 산업혁명
5
숲 보전의 필요성
숲이 사람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6
토양의 산도와 식물의 성장
식물이 좋아하는 토양 산성도, 토양개량 방법. 비옥한
농경지와 산림토양의 보호, 비료와 농약의 억제
7
자원식물의 이용과 미래
식물자원의 이용 (바이오산업, 제약, 신재생에너지,
자원식물관련 연구원
8
고산습지의 식물들
습지식물의 보전. 기후변화방지 희귀식물, 특산식물, 멸종 위기종 보전과 관리
9
우리나라 고산 식물들
백록담의 생성, 화산동굴과 석회암동굴의 차이, 용암수형, 고산식물분포 특성, 제주도해변의 용천수
10
식물자원보호와 관리
희귀식물, 특산식물의 보전과 생명연구자원의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의 필요성
- 첨부파일
-
- 아랫글
- 우리생활과 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