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생명체와 생명현상 탐구
- 참여전문위원
- 권경오
- 장소
- 국립과천과학관
- 작성일
- 2017-08-16
- 내용
-
2017년 과학꿈나무 지식 멘토링 지도 내용(안)
성명
권경오
?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이메일로 멘티에게 발송하면 이를 반드시 읽고 와야 한다.
? 의문 사항은 수업 때 서로 발표하고 토의하면서 해결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 활동지는 그날 작성하여 제출한다. 그 내용을 점검한 후 각 2부씩 복사하고, 원 본은 KISTI에 제출하며 복사본은 각각 멘티와 멘토가 보관한다.
? 계획한 주제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될 경우는 다른 주제로 교체하여 진행한다.
횟수
지도 및 활동 내용
발송자료
1
(5월)
? 멘토링 진행방법과 진행과정에 대한 사전지도
? 생명체가 지닌 특성과 생명체의 구성 체계
? 과학적 탐구 방법이란 무엇인가?
? 생명의 특성
? 탐구의 기능
2
(6월)
? 실험 실습에서의 관찰, 측정, 기록, 정리 등의 필요성
? 실험: 예리한 관찰자가 되자 - 땅콩 관찰 실험
? 실험활동 관
련 자료
3
(6월)
? 광학 현미경 사용법. 식물세포와 동물세포 비교
? 중요한 세포기관과 구조와 그 작용
? 단세포 생물들의 다양한 생김새
? 세포기관과
그 기능
4
(7월)
? 소화 기관과 소화효소 분비. 소화효소의 종류와 작용
? 실험: 아미노산의 펩티드 결합과 단백질 생성
? 소화기관계
? 아미노산과
단백질
5
(7월)
? 녹색식물은 에너지 어떻게 에너지를 얻는가?
? 토의: 광합성 실험과 관련된 자료의 해석과 의미
?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
? 광합성 관련 읽기 자료
? 광합성 실험 관련 토의 자료
6
(8월)
? 생물의 분류체계? 3영역 5체계
? 조류-선태류?양치류-종자식물의 특징
? 관찰: 선태류, 양치류 관찰
? 생물 분류 체
계-3영역 5계
7
(8월)
? 운동과 숨쉬기와 심장 박동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
? 실험: 들숨과 날숨의 성분, 운동과 맥박의 변화 측정
? 호흡기관과 순환기관의 관련
? 호흡기관계와 기체교환
8
(9월)
? 초파리의 염색체 / 사람의 염색체
? 실험: 그림 자료를 이용한 사람의 핵형 분석
? 염색체 관련 자료
9
(9월)
? 지구상에서의 생명의 기원에 대한 가설
? 생명체는 어떠한 진화과정을 거쳐 왔을까?
? 파스퇴르 실험
? 오파린의 가설
10
(10월)
? 미래를 여는 생명과학
? 정리, 평가 및 반성
? 멘토링 체험수기 작성 제출
? 생체 모방기술
※ 멘토링 실시 날짜 및 시간(16:00 ~ 17:30)은 멘토링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하여 실시한다.
※ 멘티가 재학 중인 학교 및 학년에 따라 주제 내용 수준을 달리하고 별도로 진행한다.
- 첨부파일
-
- 2017_KISTI _꿈나무 지식멘토링 1차~10차).hwp (30.5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