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화학(현대는 플라스틱 시대, 우리 소지품 70%가 석유화학 제품)
- 참여전문위원
- 조남숙
-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 작성일
- 2017-08-14
- 내용
-
학습 목표:
꿈나무들에게 과학이 무엇인지의 알려주고 과학에 재미있게 그리고 쉽게 다가가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세상의 변화에는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 두 가지가 있는데 화학적 변화를 공부하는 학문이 화학이다. 멘티들의 수준을 감안하여 화학적 변화를 실험적, 이론적으로 설명하여 화학를 이해에 도움을 준다. 이를 토대로 과학적 사고의 기틀을 마련해주어 장차 과학을 친숙한 분야로 느끼도록 해 준다. 아울러 꿈나무들의 적성과 소질을 파악하여 적절한 진로를 암시해 준다. 전반적 학습은 지식의 측면 뿐 만 아니라 동시에 인성 교육적 측면도 고려하면서 진행한다.
학습 방법:
(1) 계획한 학습내용을 설명하고 과학적 사고를 함양한다.
특히 화학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2) 멘티의 창의력 개발에 동기를 부여한다.
(3) 토론과 실습을 거쳐 학습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학습내용
회
제 목
내 용
1
오리엔데이선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제4차 산업 사회에서 없어지는 직업군과
교육의 변환의 필요성학습
2
화학이란?
물체, 물질,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
기초과학과 응용과학
3
현대는 플라스틱 시대
과학적 관찰과 그 실습
합성고분자, 천연고분자
4
과학의 발견과 발명
나일론의 발명이야기와 노벨상
5
과학과 실용
고분자 합성과 테플론 이야기
(테플론 fry pan, 고어tex)
6
우리 몸과 화학
소화와 효소 이야기, 녹말과 섬유소 구조
7
물질은 무엇으로 이루어 졌나?
원자의 구조 (전자의 배치)
8
물질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화학결합: 이온결합, 공유결합 혼성쾌도 함수
9
분자의 구조
흑연, 다이아몬드, 석탄은 모두 탄소라는 물질
10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마무리
과학에 대한 진로 및 후기 작성
[주의] (1) 6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합니다.
(2) 본 계획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소 변경 될 수 있습니다.
(3) 방학기간 중 연구단지 연구원 단체 견학이 2~3회 정도 있을 예정임으로
그에 따라 학습내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과학꿈나무 멘티
성명
학교
학년
연락처
조 효정
성덕중학교
3 학년
김 태원
어은초등학교
6 학년
박 준혁
어은초등학교
6 학년
임 성민
어은초등학교
6 학년
- 첨부파일
-
- 학습계획 - 2017.hwp (24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