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주제
수의 변천사
참여전문위원
송필준
장소
국립중앙과학관
작성일
2016-09-02
내용

1. 지식멘토링 개요

멘토링 목표 :

 

(1) 수학의 변천사에 대하여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2) 수학의 필요성에 대하여 동기를 유발하도록 한다.

(3) 미래 수학에 대한 희망과 꿈을 가지는 수학 꿈나무를 육성하고자 한다.

     자연현상에 대한 원리를 탐구하고자 하는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 과학적      학습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함. 수학의 이해과정에서 왜(Why)라고 질문하기, 스스로 수학에 대한 생각의 힘을 키우도록 학습을 지도한다.

 

멘토링 방법 :

 

(1) 과거의 수학과 현재의 수학을 비교하여 수학의 변천사를 이해한다.

(2)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궁금하고, 멘토링 받고자 하는 수학내용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상의하고, 토론하며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도록 진행한다.

(3) 학생탐구대회 등 자기주도적인 수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모임에 참여하여 수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소개한다.

 

멘토링 내용 :

 

(1) 수학의 여러 분야에 대하여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도록 학습한다.

 

멘토링 목표 :

 

(1) 학생들이 흥미를 유발하여 활발하게 질문과 토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2) 수학에 자신감을 갖도록 유도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발표하도록 한다.

 

2. 과학꿈나무 멘티

성명

학교

학년

연락처

김연주

대전상대초

5

e-mail : janetpark11@gmail.com

김민서

대전송촌초

5

e-mail : alice6504@naver.com

김자함

대전원평초

5

e-mail : mm7045@naver.com;

임경민

대전원평초

5

e-mail : dpal99@hanmail.net

 

3. 지식멘토링 계획

   

회차

일정

(월별)

주제

주요내용

1

5

오리엔테이션

멘토와 멘토링 유래

2

6

옛날사람들의 수

신체로 수를 1부터 41까지 세었다.

3

6

옛날사람들의 숫자

이집트, 바빌로니아, 로마, 중국, 인도숫자

4

7

숫자 0의 발견

10진법의 발전

숫자 0의 특별한 의미

여러 종류의 진법과 사용

5

7

분수의 발견

소수의 발견

호르스 분수와 고대이집트와 오늘의 분수

소수의 유래와 발명

6

8

사칙연산의 기호

+, -, , 기호, 구구단, 계산기의 유래

7

8

일주일은 왜 7

숫자의 마술

숫자 7의 비밀

숫자카드의 비밀

8

9

마방진

홀수, 짝수마방진 만드는 방법

조선시대의 마방진

9

9

시계와 수학

하루는 왜 24시간인가?

1시간은 왜 60분인가?

10

10

세상에서 가장 큰 수

구골, 구골 플렉스, 그레이엄 수의 발전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