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주제
자전거에 숨은 과학과 인공지능
참여전문위원
구흥서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작성일
2016-06-19
내용

2016년 과학꿈나무[자전거, 반도체] 학습계획서

구 흥 서 전문위원(국립과천과학관)

 

    O 학습목표 : 생산기술 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인공지능에 의한 생산 자동화 원리를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를 고취 하도록하여 과학 탐구생활 사고방식을 갖도록 지도

 

    O 학습방법 : 자전거설계및 생산에 적용되는 과학을 학생들이 이해 하기 쉽게 편집 정리한 예습교재를 교육전에 배포하여, 예비지식을 갖고 맨토링 교육에 임하도록 하며, 학년차이가 많이 나므로서 과학에 흥미를 갖도록 과학 동영상교재를 활용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O 학습대상 : 초등학생 3학년 (김찬휘)

                     초등학생 6학년 (김태은, 조준호)

                     중 학 생 2학년 (고승범)

 

O 학습내용

횟수

월일

수업시간

제 목

내 용

  1

5

오리엔테이션

자기소개 및 멘토링 계획(내용, 방법 등)설명

  2

5

자전거 속 의 과학

자전거의 구조와 원리 에 적용되는 과학

  3

6

자전거의 설계

몸에맞는 설계, 경제속도, 디자인의 중요성

  4

6

자전거의 운동과학

변속기의 원리, QR 레바조작, 안전주의사항

  5

7

생산 자동화

산업화 자동화 목적, 자동화사례

  6

7

유공압 원리

자동화실현을 위한 유공압원리

  7

8

생산현장 로봇 적용

로봇을 적용한 생산 사례

  8

8

반도체 원리

반도체원리및 집적회로 제작공정

  9

9

인공지능,퍼지이론 이란?

인공지능 원리퍼지이론의 응용, 퍼지제어

 10

10

마무리

(종합학습지작성)

전체학습의 느낀점 및 종합소감문 작성지도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