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주제
생명과학(세포의 특성,세포현미경관찰,DNA 유전자,줄기세포,유익한 미생물,병원미생물,과학적탐구방법 등)
참여전문위원
이복권
장소
국립중앙과학관
작성일
2016-06-01
내용

과학꿈나무 멘토링 사업( 생명과학)

                                  전문연구위원 이 복권(bokrates@hanmail.net)

1.학습목표

과학(생명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동기를 유발하여 미래 과학에 대한 희망과 꿈을 가지는 과학 꿈나무를 육성하고자 함. 자연현상에 대한 원리를 탐구하고자 하는 관심과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 과학적 학습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함. 과학적 글쓰기 학습향상과 왜(Why)라는 좋은 질문하기, 스스로 생명과학에 대한 생각의 힘을 키우도록 학습을 지도함.

 

2.학습 방법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궁금하고, 멘토링 받고자 하는 과학탐구 내용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상의하고, 토론하며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진행하며,

)과학관 전시물 등을 이용한 생명 과학적 현상에 질문을 주고받으며 함께 토론하고 바른 해답을 찾도록 노력하며, 또한 함께 실험실습 체험하는 기회를 갖는다.

)학생과학탐구대회 등 자기주도적인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모임에 참여하여 과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소개한다.

 

3.학습 내용

초등학생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생명과학 분야. 생명단위 세포, 유전자의 특성, 줄기세포의 종류, 특성, 재생의학의 연구, 맞춤의학 시대, 유익한 미생물,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체의 역할과 특성, 과학적 탐구 방법 등 학생 학습 수준에 맞는 학습법 적용

 

4.멘티 학생

1)김 지원: 외삼초등학교 4학년, 2)김 민서: 어은초등학교 4학년,

3)김 주은: 성룡초등학교 4학년, 4)윤 우철: 용산초등학교 4학년

 

5.학습 일정

2016510(6 개월); 여건에 따라 일정 및 내용 순서가 바뀔 수 있음

 

 

6.참고도서 및 자료

1.초등과학뒤집기: 생명과학 43, 세포 36, 미생물 34(동아사이언스)

2.우리 몸의 세포공장 줄기세포의 비밀(황신영, 지경사)

3.고마운 미생물 얄미운 미생물 (천종식, )

4.훅이 들려주는 세포이야기(이홍우, 자음과 모음)

5.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http://serc.snu.kr);생물학과 인간의 미래

6.교수학습개발센타(http://www.classroom.re.kr/)

7.똑똑한 김치를 찾아서(세계김치연구소,2015,미래창조과학부)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