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주제
지구과학(기상기후이야기)
참여전문위원
이종국
장소
국립중앙과학관
작성일
2016-08-12
내용

1. 심층해설분야

   o 크고 작은 생명체로 가득한 녹색지구에서 영원할 것 같던 빙하와 만년설이 녹아내리고, 해수면이 상승하며, 사막이 늘어나고, 강도를 더한 태풍과 홍수 등이 지구촌을 휩쓸고 있다.

   o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에서 과도한 온실가스 배출이 몰고온 지구온난화, 기후변화의 진실과 미래를 학습한다.

 

2. 특징 및 전시 의미

   o 최근 지구온난화가 몰고 온 기후변화는 해수면 상승, 사막화, 재난재해 급증, 생태계의 변화 등을 초래하고 있으며, 안전한 지구환경 보전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으며,

   o 기후변화 요인의 핵심인자인 탄소(화석연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세계 각국의 대응과 정책방향 등 과학적 접근원리를 보여준다.

 

3. 이론적 내용 및 원리

   o 현재 74억 명이 넘는 세계 인류가 주로 화석연료를 사용하며, 여기에서 막대한 양의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있다.

   o 대기권 중에 부유하는 온실가스는 지구복사에너지를 지표로 반사함으로써 지구기온을 상승시키는 지구온난화의 역할을 한다.

   o 지속적인 온실가스의 배출량 증가로 가속화하는 지구구온난화현상은 지구의 기온상승에 따른 기후변화 촉발을 야기한다.

   o 지구가 뜨거워지는 기후변화는 만년설과 빙하의 해빙, 투발루현상과 같은 해수면 상승, 사막화, 황사와 미세먼지 농도와 빈도의 증가, 생태계 환경 변화 등의 문제를 전 세계적으로 몰아치고 있어 안전한 지구환경의 복원이 시급한 실정이다.

 

4. 그 외 지식 및 생활 활용 분야

   o 지구환경 보전과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 실천하기(BMW타기운동, 건물옥상 녹화 등)

   o 초록별 지구를 살리고 재앙 수준의 자연재해를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 모으기(신 재생에너지 개발, 과학자의 꿈갖기 등)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