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전체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주제
세상을 움직이는 힘 - 에너지
참여전문위원
구흥서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작성일
2018-09-16
내용

세상을 움직이는 힘 - 에너지

인간이 동력을 사용하기 시작한 역사는 오래 되었어요. 기원전부터 인류는 물의 떨어지는 힘을 이용하여 수래를 돌리고 이 힘으로 물래방아에서 방앗간을 돌렸어요. 바람의 힘을 이용하여 범선을 만들어 세계 곳곳을 누볐으며, 네델란드 같은 나라에서는 풍차를 만들어 바람의 힘을 이용하여 바닷물을 퍼올리는 배수 작업을 바람의 힘을 이용한 풍차를 할용하였다고 해요. 불과 200여년전 까지 만하여도 인간이 갖고 활용할수있는 동력이라고는 사람과 동물의 힘과 물과 바람의 힘만을 활용하였었어요.

 

그러던 중 1790년대 제임스 와트가 증기의 힘을 이용한 증기 기관을 만들었어요. 석탄을 태워서 물을 끓인 증기의 힘으로 기계를 돌리는 장치지요. 증기 기관은 기차의 엔진이나 공장의 기계를 돌리는 데 활용되었어요.

 

증기 기관을 이용한 방적기가 발명되자, 철과 연료로 쓰는 석탄을 대량으로 생산하게 되었지요. 산업을 위한 기계들이 계속 발명되고, 관련 산업이 덩달아 발전하면서 그야말로 산업 혁명이 비로소 시작된 거예요. 때문에 사람들은 증기 기관이 산업 혁명을 이끌었다고 해요

 

즉 에너지의 이용은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고, 무겁고 큰 물건을 쉽게 다룰수 있게 되었어요. 이렇게 우리 인류의 문명은 에너지의 이용에 따라 산업혁명을 이끌정도로 우리 인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지요.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