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주제
식물과 사람은 어떻게 함께 살아가나?
참여전문위원
김병우
장소
국립중앙과학관
작성일
2016-12-21
내용

2016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계획서

분 야

생명과학

지 역

국립중앙과학관

멘 토

김병우

 

1. 지식멘토링 개요

 

멘토링 목표:

   1.식물의 번식과 구조,기능에 관한 이해.

   2.숲이 사람과 자연에 미치는 영향과 필요성에 관한 탐구.

   3.식물자원의 산업적 이용 및 연구분야의 탐색.

   4.식물자원의 서식지 및 서식식물 자료조사.

   5.외래식물의 영향에 관한 탐구

 

멘토링 방법:

   1.학습내용 유인물, ppt 작성 및 설명.

   2.실험관찰 학습 및 야외실습

   3.과학관 관련 전시물 해설 및 자료 배포

   4.개인별 관심분야 수시지도

   5.연구소 현장견학 수행

 

2. 과학꿈나무 멘티

 

성 명

학 교

학년

연 락 처

  유나현

대전만년초등학교

    4

대전광역시 서구 만년동 초원@ 1021502

  이가영

대전대양초등학교

    6

대전 동구 한밭대로 1237번길 52, 9803(용전동,신동아@)

  백승혜

대전어은초등학교

    6

대전광역시 어은동

 

3. 지식멘토링 내용과 계획

 

회차

주제

주요내용

1

식물의 구조와 기능

식물의 분류, 잎의 순서, 모양, 구성과 기능 엽선.

2

식물의 꽃,씨방, 종자

꽃의 분류, 꽃잎의 종류, 수정방법, 씨방, 종자, 전분.

3

식물들의 생존

식물의 환경적응, 뿌리, 토양층, 토양의 산도, 수분.

4

나무의 나이테 측정

줄기의 구조와 기능, 나이테, 부름켜성장, 목련 잎의엽맥 관찰, 향나무나이테 관찰.

5

숲 보전의 필요성

숲이 사람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6

토양의 산도와 식물의성장

식물이 좋아하는 토양 산성도, 토양개량 방법.

7

자원식물의 이용과 미래

식물자원의 이용(바이오산업, 제약, 신재생에너지) 자원식물관련 연구원

8

대암산고산습지 용늪의 식물들

고층습원식물, 희귀식물, 용늪일대 우점종, 특이식물, 인제군, 양구군의 멸종 위기종 II

9

제주도 한라산의 식물들

백록담의 생성, 화산동굴과 석회암동굴의 차이, 용암수형, 한라산의 식물분포 특성, 제주도해변의 용천수

10

외래식물의 분포와 관리

외래종의 생성, 종류, 문제점, 확산, 관리방안

(1) 본 계획은 학습자에 대한 멘토의 판단에 따라 다소 변경 될 수 있습니다.

(2) 방학기간 중 연구단지 연구원 단체 견학이 2~3회 예정되어 있어 이에 따른 학습내용의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