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식물과 사람은 어떻게 함께 살아가나?
- 참여전문위원
- 김병우
-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 작성일
- 2016-12-21
- 내용
-
2016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계획서
분 야
생명과학
지 역
국립중앙과학관
멘 토
김병우
1. 지식멘토링 개요
○ 멘토링 목표:
1.식물의 번식과 구조,기능에 관한 이해.
2.숲이 사람과 자연에 미치는 영향과 필요성에 관한 탐구.
3.식물자원의 산업적 이용 및 연구분야의 탐색.
4.식물자원의 서식지 및 서식식물 자료조사.
5.외래식물의 영향에 관한 탐구
○ 멘토링 방법:
1.학습내용 유인물, ppt 작성 및 설명.
2.실험관찰 학습 및 야외실습
3.과학관 관련 전시물 해설 및 자료 배포
4.개인별 관심분야 수시지도
5.연구소 현장견학 수행
2. 과학꿈나무 멘티
성 명
학 교
학년
연 락 처
유나현
대전만년초등학교
4
대전광역시 서구 만년동 초원@ 102동 1502호
이가영
대전대양초등학교
6
대전 동구 한밭대로 1237번길 52, 9동 803호(용전동,신동아@)
백승혜
대전어은초등학교
6
대전광역시 어은동
3. 지식멘토링 내용과 계획
회차
주제
주요내용
1
식물의 구조와 기능
식물의 분류, 잎의 순서, 모양, 구성과 기능 엽선.
2
식물의 꽃,씨방, 종자
꽃의 분류, 꽃잎의 종류, 수정방법, 씨방, 종자, 전분.
3
식물들의 생존
식물의 환경적응, 뿌리, 토양층, 토양의 산도, 수분.
4
나무의 나이테 측정
줄기의 구조와 기능, 나이테, 부름켜성장, 목련 잎의엽맥 관찰, 향나무나이테 관찰.
5
숲 보전의 필요성
숲이 사람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6
토양의 산도와 식물의성장
식물이 좋아하는 토양 산성도, 토양개량 방법.
7
자원식물의 이용과 미래
식물자원의 이용(바이오산업, 제약, 신재생에너지) 자원식물관련 연구원
8
대암산고산습지 용늪의 식물들
고층습원식물, 희귀식물, 용늪일대 우점종, 특이식물, 인제군, 양구군의 멸종 위기종 II급
9
제주도 한라산의 식물들
백록담의 생성, 화산동굴과 석회암동굴의 차이, 용암수형, 한라산의 식물분포 특성, 제주도해변의 용천수
10
외래식물의 분포와 관리
외래종의 생성, 종류, 문제점, 확산, 관리방안
(1) 본 계획은 학습자에 대한 멘토의 판단에 따라 다소 변경 될 수 있습니다.
(2) 방학기간 중 연구단지 연구원 단체 견학이 2~3회 예정되어 있어 이에 따른 학습내용의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
- 회차별 멘토링 내용.pdf (107.67KB)
- 윗글
- 로봇과 공상과학
- 아랫글
- 돌연변이와 세포의 암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