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주제
화학 (현대는 플라스틱 시대)
참여전문위원
조남숙
장소
국립중앙과학관
작성일
2016-10-16
내용

1. 지식멘토링 개요

멘토링 목표:

       꿈나무들에게 과학이 무엇인지의 알려주고 과학에 재미있게 다가가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세상의 변가화에는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 두 가지가 있는데 화학적 변화를 공부하는 학문이 화학이다. 멘티들의 수준을 감안하여 화학적 변화를 실험적, 이론적으로 설명하여 화학를 이해에 도움을 준다. 이를 토대로 과학적 사고의 기틀을 마련해주어 장차 과학을 친숙한 분야로 느끼도록 해 준다. 아울러 꿈나무들의 적성과 소질을 파악하여 적절한 진로를 암시해 준다. 전반적 학습은 지식의 측면 뿐 만 아니라 동시에 인성 교육적 측면도 고려하면서 진행한다.

 

멘토링 방법:

-계획한 학습내용을 ppt를 이용하여 설명하고 과학적 사고를 함양한다.특히 화학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멘티의 창의력 개발에 동기를 부여한다.

-토론과 실습을 거쳐 학습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멘토링 내용: 아래 참조

 

2. 과학꿈나무 멘티

성 명

학 교

학 년

연 락 처

임지수

청주

남성초등학교

5

e-mail : eppuni1220@nate.com

(핸드폰) 010-8773-7971 () 070-8980-7971

김소윤

청주

 진흥초등학교

6

e-mail : soyun4094@daum.net

(핸드폰) 010-3409-0088 () 070-4109-1678

조은국

계룡

용남중학교

3

e-mail : cho3ses@hanmail.net

(핸드폰) 010-5077-7436 () 042-841-7436

 

 

 

 

 

 

 

 

3. 지식멘토링 내용과 계획

회차

주제

주 요 내용

1

오리엔데이선

멘토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학습 방법과 학습 내용의 소개

2

화학이란?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를 구분하여 화학적 변화의 핵심을 설명

3

과학적 관찰

양초를 이용한 과학적 관찰의 실습

4,5

물질이란?

분자, 원자, 원소, 주기율표 등; 고분자 (플라스틱)

6

순수한 물질, 혼합물, 용액

수용액의 산도, 산성, 염기성 산도를 어떻게 알아내나? 산도를 측정하는 방법 실습

7

물질의 구조

흑연, 다이아몬드, 석탄, 그래핀은 모두 탄소라는 물질인데 구조에 따라 보석도 석탄도 됨을 설명

물의 구조와 물의 성질, 소금의 구조와 성질;

이온결합, 공유결합

8

현대는 플라스틱 시대

석유화학 제품으로서의 플라스틱

(우리 소지품의 약 70%) 설명,

석유 (원유)? 석유정제 방법, 석유의 용도

9

나일론 이야기

천연고분자 화합물: 녹말, 세루로즈, 단백질 천연고무, DNA, RNA

합성고분자 화합물 (플라스틱): 비닐, PET (피티 병을 만드는 것), 합성고무, 폴리스틸렌 (스티로폼을 만드는 것), 합성섬유 (나일론, 폴리에스터)

나일론은 어떻게 만들어 졌나?

10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마무리

충남대학교 화학과 견학

체험 수기

만족도 질문지 작성

 

[주의] (1) 본 계획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소 변경 될 수 있다.

(2) 방학기간 중 연구단지 연구원 단체 견학이 2~3회 정도 있을 예정임으로

그에 따라 학습내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