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화학 (현대는 플라스틱 시대)
- 참여전문위원
- 조남숙
-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 작성일
- 2016-10-16
- 내용
-
1. 지식멘토링 개요
○ 멘토링 목표:
꿈나무들에게 과학이 무엇인지의 알려주고 과학에 재미있게 다가가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세상의 변가화에는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 두 가지가 있는데 화학적 변화를 공부하는 학문이 화학이다. 멘티들의 수준을 감안하여 화학적 변화를 실험적, 이론적으로 설명하여 화학를 이해에 도움을 준다. 이를 토대로 과학적 사고의 기틀을 마련해주어 장차 과학을 친숙한 분야로 느끼도록 해 준다. 아울러 꿈나무들의 적성과 소질을 파악하여 적절한 진로를 암시해 준다. 전반적 학습은 지식의 측면 뿐 만 아니라 동시에 인성 교육적 측면도 고려하면서 진행한다.
○ 멘토링 방법:
-계획한 학습내용을 ppt를 이용하여 설명하고 과학적 사고를 함양한다.특히 화학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멘티의 창의력 개발에 동기를 부여한다.
-토론과 실습을 거쳐 학습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 멘토링 내용: 아래 참조
2. 과학꿈나무 멘티
성 명
학 교
학 년
연 락 처
임지수
청주
남성초등학교
5
e-mail : eppuni1220@nate.com
(핸드폰) 010-8773-7971 (집) 070-8980-7971
김소윤
청주
진흥초등학교
6
e-mail : soyun4094@daum.net
(핸드폰) 010-3409-0088 (집) 070-4109-1678
조은국
계룡
용남중학교
3
e-mail : cho3ses@hanmail.net
(핸드폰) 010-5077-7436 (집) 042-841-7436
3. 지식멘토링 내용과 계획
회차
주제
주 요 내용
1
오리엔데이선
멘토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학습 방법과 학습 내용의 소개
2
화학이란?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를 구분하여 화학적 변화의 핵심을 설명
3
과학적 관찰
양초를 이용한 과학적 관찰의 실습
4,5
물질이란?
분자, 원자, 원소, 주기율표 등; 고분자 (플라스틱)
6
순수한 물질, 혼합물, 용액
수용액의 산도, 산성, 염기성 산도를 어떻게 알아내나? 산도를 측정하는 방법 실습
7
물질의 구조
흑연, 다이아몬드, 석탄, 그래핀은 모두 탄소라는 물질인데 구조에 따라 보석도 석탄도 됨을 설명
물의 구조와 물의 성질, 소금의 구조와 성질;
이온결합, 공유결합
8
현대는 플라스틱 시대
석유화학 제품으로서의 플라스틱
(우리 소지품의 약 70%) 설명,
석유 (원유)란? 석유정제 방법, 석유의 용도
9
나일론 이야기
천연고분자 화합물: 녹말, 세루로즈, 단백질 천연고무, DNA, RNA
합성고분자 화합물 (플라스틱): 비닐, PET (피티 병을 만드는 것), 합성고무, 폴리스틸렌 (스티로폼을 만드는 것), 합성섬유 (나일론, 폴리에스터)
나일론은 어떻게 만들어 졌나?
10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마무리
충남대학교 화학과 견학
체험 수기
만족도 질문지 작성
[주의] (1) 본 계획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소 변경 될 수 있다.
(2) 방학기간 중 연구단지 연구원 단체 견학이 2~3회 정도 있을 예정임으로
그에 따라 학습내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
- 멘토링_계획서-조남숙.pdf (98.51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