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생명과학 (2014년, 국립서울과학관)
- 참여전문위원
- 이복권
- 장소
- 국립서울과학관
- 작성일
- 2014-06-01
- 내용
-
1.학습목표
과학(생명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동기를 유발하여 미래 과학에 대한 희망과 꿈을 가지는 과학 꿈나무를 육성하고자 함. 자연현상에 대한 원리를 탐구하고자 하는 관심과 자기 주도적 학습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합니다.
2.학습 방법
가) 학교 수업에서 부족한, 학습할 수 없었던 내용 중심으로 학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험, 실기 중심으로 하며, 또한 학생, 학부모님이 멘토링 받고자 하는 내용이 있으면, 그 내용 중심으로 상의하여 실현 가능한 내용으로 진행합니다.
나)국립서울과학관 자연사관 전시물(우주와 지구의 탄생, 생명의 탄생과 진화, 인류의 출현과 진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물 진화의 개념을 소개합니다.
다)학생과학탐구대회 등 자기주도적인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모임에 참여하여 과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소개합니다.
3.대상 꿈나무 학생
과학 꿈나무 멘토링 사업 (생명과학 분야)에 신청한 학생 중에서 이 재현 (신일초등학교 5학년), 박 정은 (신정초등학교 5학년), 윤 정원 (충무초등학교 4학년), 강 건우 (충무초등학교 4학년), 김 민주 (의정부 호동초등학교 4학년) 학생 5명을 대상으로 합니다.
4.학습 내용
초등학생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생명과학 분야. 생명단위 세포, 생명의 특성, 과학적 탐구 방법, 현미경 관찰, 미생물과 질병 등 학생 학습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 적용합니다.
5.학습 일정
2014년 4월 - 10월 (약 7 개월)
6.참고도서
1.초등과학뒤집기 (생명과학 43, 세포 36, 미생물 34, 진화, 지층과 화석. 동아사이언스)
2.현미경속의 세계 (김대년 지음, 지경사)
3.고마운 미생물 얄미운 미생물 (천종식 지음, 솔)
4.훅이 들려주는 세포 이야기 (이흥우 지음, 자음과 모음 )
- 첨부파일
-
- 2014년 과학꿈나무 멘토링 계획서 (이복권).pdf (152.43KB)
- 서울과학관 2층 전시물 학습활동지(4월 29일).pdf (141.69KB)
- 멘토링 학습 계획서 책(이복권).pdf (1198.25KB)
- IMG_3221.JPG (4966.1KB)
- IMG_3220.JPG (5912.1KB)
- 산, 염기 지시약.pdf (30.98KB)
- 혈액형 판정.pdf (87.8K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