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주제
해양지진에 의한 쓰나미 파도의 처오름(Run-up)
참여전문위원
김영호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작성일
2016-11-23
내용

들어가기:

꿈과 목표가 있는 유치원 아동과 초등학교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그리고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이 과천과학관을 찾는 모습을 보면서 저자는 어린 시절을 상기 시켜 보게 된다. 국제적 규모의 과학관 혜택을 받지 못한 세대와 받고 있는 세대 사이에 가교역할을 하며 이뤄야 할 꿈이 현실화 되어야겠다는 신념에 젖는다.

그 꿈은 과학관을 찾는 위의 아동과 학생들이 현재로 다가 올 미래에 Global Leader가 되고 Nobel상을 수상하는 것이다.

이제 우리에겐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고 뛰어난 민족의 두뇌가 있으며, 정부는 교육부문에 희망적으로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자유탐구, 자기주도적/과정중심적, 토론식 교육으로 궤도를 수정하면서 창의력 교육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에 더하여 자랑스러운 과학관을 찾아 현장 체험 학습교육이 그 소기의 목적을 다 할 수 있게 되어 이제 우리나라도 교육부문에 있어 선진국 대열에 들어서게 된 것이다. 이렇기에 꿈은 목표대로 이뤄져 가고 있다.

그들이 지속적으로 과학관을 찾아 오는 한, 그리고 고경력 과학기술인(ReSeaT) 들도 함께 동참하여 그들의 사명감을 불 태워주는 한, 그 꿈은 반드시 이뤄진다고 확신한다.

따라서 이런 꿈의 현실화가 눈 앞에 보이기에 ReSEAT 고경력 과학기술전문인인 본인은 심혈을 기우려 이와 같은 자유탐구 학습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끊임 없이 본인은 국?내외 세계적 규모의 산업현장에서 활동하며 얻은 귀한 직접경험(hands-on experience)과 그간 세계 및 국제학회, 국내 연구기관 및 학회에 발표한 학술자료, 그리고 대학강단에서 강의한 총체적 지적 내용들을 가지고 과천과학관을 방문하고 있는 우리의 희망찬 미래 세대들에게 사명감을 가지고 다양한 전시물들의 해설을 통하여 헌신할 것을 다짐 해 본다.

심층해설 도입단계에서 학생 및 학부모들에게 들려주어야 할 필수 주요내용:

1.    과학자가 되기 위한 철학적 마음 가짐

2.    꿈과 목표 설정

3.    기초과학(이성)과 인문사회과학(감성)의 융합 및 통섭

4.    자기주도적, 과정중심적, 이해 중심적 사고력 확장 토론중심적 접근

5.    실질적 현장: 과학관 체험학습의 절대적 필요성

6.    진인사대천명 까지 연구하는 마음가짐

7.    과학, 기술, 공학과 S.T.E.S.H.(Science-Technology-Engineering-

     Society-Humanity)교수학습과의 관계

8.    과학과 철학 및 윤리

9.    창의성 확장

10.  Global LeaderNobelist의 꿈은 반드시 이뤄진다. 는 메시지 전달

*E-mail: yhkim1116@hotmail.com

*Blog: http://blog.daum.net/greenishk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