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1. home
  2. 알림마당
  3. 2018년 이전 자료실
  4. 청소년 과학교육
  5.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과학관 전시주제 심층해설
주제
국립과천과학관을 찾는 어린이,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사님들과의 전시물 심층해설과 의사소통 글 모음
참여전문위원
김영호
장소
국립과천과학관
작성일
2016-11-12
내용

주제: 국립과천과학관을 찾는 어린이,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사님들과의 전시물 심층해설과 의사소통 글 모음

 

 

국립과천과학관의 의견수렴 난에 제1메시지 부터 연속하여 메시지를 남기게 되는 동기는:

과학관 관장님, 각과 과장님과 주무관님, 각과 담당자님, 그리고 관계자 전 직원님들에게 방문객 어린이, 학생, 학부모, 교사님들과의 심층해설을 통해서 얻는 주요 사항들을 전달하고 상호 의사소통함으로써 국립과천과학관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KISTI ReSEAT Curator의 가교역할을 하기 위해서 이다.

뿐만아니라, 전시물 심층해설을 하는 과정에서 특히 창의적인 우수한 학생들을 발견하여 그들에게 그들의 잠재적 능력을 일깨워주고, 미래 지향적으로 세계화로 나가게 하는 데에 Curator의 핵심적 역할을 다 하기 위함이 기도 하다.  

 

여기에 게재하는 주제의 글 내용들은:

국립과천과학관, 기초과학관을 찾아 오는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사님 등의 방문객들이 심층해설을 듣고 싶어 필자를 찾아 왔을 때, 상호 간에 오간 대화 내용들 중 그들이 과학관에 바라는 점과 필자가 그들에게 바라는 점, 그리고 필자가 심층해설을 통 해 느낀 점들을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의 의견수렴 난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위해 피력하고 있는 글 모음 입니다. 

아래에 언급하는 내용들이 총괄적으로 심층해설에 녹아들게 하여 방문객들과 이를 기반으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현재로 다가올 그들의 미래의 꿈과 목표를 실현시켜 주는 데에 원동력이 되게 함이다. 

 

특히, 심층해설에 무엇을 어떻게 담아내 주어야 유치원 학생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기 까지 그들의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있고, 과정중심적 이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왜 필요하며, 기초과학(이성)과 인문사회과학(감성)이 왜 융합/통섭되어야 하는지, 토론중심적 해설을 함으로써 그들의 사고력은 어떻게 확장되어 가는지 등을 전시물의 관찰/체험을 통해서 그들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심층해설을 토론식으로 유도한다.

 

가장 중요하게는:

위에 언급한 전 학생들에게 과학하는 마음 가짐을 심어 주고, 이 마음 바탕에서 창의력과 독창성이 개발되어야 꿈은 이룰 수 있고, 인류에 공헌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심충해설에서 들려준다.

 

따라서, 상기 핵심적 내용들을 심층해설에 담아줌으로써 방문객들은 KISTI, ReSEAT Program의 Curator들의 위상을 이해하고 과학관을 찾아 온 보람을 느끼게 되며 자주 찾아와야겠다는 동기부여를 해 주게 된다.   

 

*E-mail: yhkim1116@hotmail.com

*Blog: http://blog.daum.net/greenishk  

첨부파일
담당부서 과우회 담당자 과우회 연락처 02-566-32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