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이전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청소년 과학교육활동 후 작성한 각종 보고서들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구분
- 과학꿈나무 지식멘토링
- 주제
- 생명과학(지구생명체 탄생,진화.미생물세계, 식물엽록소분리실험 등)
- 참여전문위원
- 이복권
- 장소
- 국립중앙과학관
- 작성일
- 2015-04-21
- 내용
-
과학꿈나무 멘토링 사업( 생명과학)
전문연구위원 이 복권(bokrates@hanmail.net)
1.학습목표
과학(생명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동기를 유발하여 미래 과학에 대한 희망과 꿈을 가지는 과학 꿈나무를 육성하고자 함. 자연현상에 대한 원리를 탐구하고자 하는 관심과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 과학적 학습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함
2.학습 방법
가)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궁금하고, 생명과학에 대해 멘토링 받고자 하는 과학탐구 내용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상의하고, 토론하며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진행하며,
나)학생과학탐구대회 등 자기주도적인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모임에 참여 하여 과학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소개한다.
3.학습 내용
초등학생, 중학생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생명과학 분야. 생명단위 세포, 생명의 특성, 지구생명체의 탄생과 진화, 미생물의 역할과 특성, 과학적 탐구 방법 등, 학생 학습 수준에 맞는 학습법 적용
4.학습 일정
2015년 4월∼10월 (약 7 개월); 여건에 따라 일정 및 내용 순서가 바뀔 수 있음
5.참고도서
1.초등과학뒤집기 (생명과학 43, 세포 36, 미생물 34, 동아사이언스)
2.진화론 산책 (션 B 캐럴, 산림출판사)
3.고마운 미생물 얄미운 미생물 (천종식 지음, 솔)
4.(청소년을 위한)종의 기원 (찰스다윈, 두리미디어)
5.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http://serc.snu.kr);생물학과 인간의 미래
6.교수학습개발센타 (http://classroom.re.kr/2011/view.jsp?mcode=151611)
- 첨부파일
-
- 2015년 과학꿈나무 멘토링 학습계획서.pdf (101.51KB)
- 김찬진,임혜윤.JPG (3002.42KB)
- 김해인.JPG (3082.93KB)
- 서호진.JPG (3032.31KB)
- 전경희,서호진1.JPG (2908.84KB)
- 과학탐구실험,LBK,김해인,한수민.JPG (5221.57KB)
- 과학탐구실험.JPG (4534.38KB)
- 김해인,한수민.JPG (4522.03KB)
- 아랫글
- 기상 기후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