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 합금의 강변형 가공 및 고능률 용접기술에 관한 동향
- 저자
- 김*태, 길상철
- 게재저널
- 대한용접접합학회, 34(4), 2016
- 키워드
- SPD, HPT, ECAP, Aluminum alloys, Friction stir welding, Laser-arc hybrid welding, Scientometric analysis, Methologist and source of data
-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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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 각국은 인류의 복지와 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환경 개선과 에너지 절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에너지의 절감 측면에서 자동차의 에너지 절감과 환경보호에 필수적인 경량화 소재인 알루미늄합금의 강변형 가공기술과 용접/접합기술의 개발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현재 미국과 일본 등 선진기술국은 자동차 구조/부품의 강도와 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큰 변형 스트레인을 도입하는 강가공에 의하여 나노미터 수준의 초미세립 경량 알루미늄합금을 제조하는 등축각압축성형법(ECAP), 고압 비틀림 가공(HPT) 등 강변형 가공기술, 경량 알루미늄합금 용접부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여주는 고품질/고능률 레이저 용접, 하이브리드아크 복합용접, SHORT ARC, 마찰교반용접 등 자동차 용접부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여주는 첨단 용접기술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부가가치가 높은 고강도/고인성 자동차용 경량 알루미늄합금의 생산성을 높이고 용접부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강변형 가공기수로가 용접/접합기술의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과 발전 동향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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