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의 형태를 고려한 만화적 음영 표현 기법
- 저자
- 이*록, 이호창, 박종만, 윤경현
- 게재저널
-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2011 학술대회 학술발표집,pp51~52
- 키워드
- 추상화, 양자화 기법
- 개요
-
밝기 양자화는 이미지의 밝기 단계를 고정된 몇 단계
로 조정하는 기술이다. 이 기법은 이미지 추상화 연구에
서 카툰 스타일을 표현 하는데 많이 사용되었다. 기존의
밝기 양자화 기법은 하나의 대상 픽셀만을 고려하였고,
표현할 대상 오브젝트의 형태를 고려하지 않아 만화책
에 나오는 듯한 형태를 따르는 음영을 생성하지 못하였
다. 본 논문에서는 만화적인 음영을 표현하기 위해 몇몇
변형을 가한 밝기 양자화 기법을 제안한다. 우리는 객체
의 실루엣 라인을 추출하여 객체의 형태 정보를 구하고,
밝기 양자화 과정에서 이웃 픽셀들을 고려함 으로서 정
돈된 음영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 첨부파일
-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