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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영상 디스플레이 산업동향 분석

저자
박*환,박종규,김의균
게재저널
호원대학교 논문집33집(2011. 2)
키워드
입체영상, post-HDTV, 디스플레이, 입체콘텐츠, 홀로그래피
개요
3D 입체영상을 가시화 시키는 최종 기술 분야인 입체영상 디스플레이 기술의 현
주소는 안경방식으로 개발 중이나, 2013년을 목표로 완전 3D-Interactive 기술로 발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기술은 Full-HDTV 및 디지털TV 방송과 함께 차세대
실감 입체영상 방송을 위한 디스플레이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아울러 방송/정보통
신/광고/의료/교육/영화/군사/게임/애니메이션/가상현실/CAD 등 산업 전반으로 큰 파
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완전 3D 입체영상 디스플레이를 실현할 수 있는 홀로그
래픽 디스플레이 및 방송기술은 아직 연구 초기단계에 있어 LCD 및 메모리 등 주
변기술에 대한 핵심 특허권의 조기 확보에 유리한 점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정보통
신/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는 국내 산업 환
경을 활용한다면 향후 1~2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post-HDTV 기술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연구에서는 입체영상 디스플레이 기술 및 3D 입체콘텐츠
개발동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3D시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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