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경력과학자의 과학꿈나무교육 효율성 사전연구 I. 창의성과 지식, 꿈나무 vs. 고경력자
- 저자
- 고*성
- 게재저널
- 과학영재교육 (http://www.scigifted.or.kr/v1_main/main/main.php)
- 키워드
- 고경력과학자, 과학꿈나무멘토링, 창의성, 경험.지식, 연령계층
- 개요
-
고경력과학자에 의한 과학꿈나무 멘토링을 위한 사전연구로서, 과학관 관람객들을 상대로 기
초적, 과학적 원리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창의성 vs. 연령계층> 및 <경험.지식 vs. 연령계층> 각
각에 대한 개략적, 개념적 윤곽을 얻어 낼 수 있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질의응답에 대한 평가는 전
적으로 상대 및 비교 평가, 추정 데이터에 불과하다.) 연령계층에 대한 창의성의 도시는 종모양(bell
shape)인 반면 연령계층에 대한 경험.지식의 도시는 직선적 증가를 보인다. 연령 증가에 대한 창의성
과 경험.지식의 이러한 대조적 차이와 창의성과 경혐.지식의 “상호배제성”은 고경력과학자를 꿈나
무 멘토링에 적용할 경우 중대한 사려대상이 됨을 일깨워준다.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