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유기발광 디바이스용 녹색 발광재료의 합성
- 분석구분
- 대학정보지원
- 과제수행자
- 정*진
- 분석일
- 2011-04-14 15:36:56.0
- 기술산업분류
- 화학·화공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유기발광
- 과학기술표준분류
- 화학
- 내용
-
본 연구는 유기발광디바이스(Organic Light Emitting Diode, OLED)용 녹색 발광재료인 알데히드 유도체의 합성에 관한 것으로서, 이들의 유도체는 탈수 축합반응으로 합성되었다. 이들은 전자흡인성의 알데히드류와 전자공여성의 디아민류의 공액구조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합성실험은, 250ml의 둥근바닥 플라스크에 반응물질인 4종류의 4-dimethylaminobenzaldehyde, 4-diphenylaminobenzaldehyde, 3-chromonealdehyde, 6-methyl-3-chromonealdehyde의 각각의 5mmol을 용매인 ethanol 10ml에 용해시키고, 반응시약인 urea, thiourea, semicarbazide, thiosemicarbazide, benzidine, p-phenylenediamine, oxamide의 각각의 5mmol를 용매인 ethanol 10ml에 완전히 용해시킨 상태로 첨가하면서 3시간 동안 110℃에서 환류반응을 행한다. 이와 같은 실험방법으로 12종류의 녹색을 발광하는 형광체를 합성했다.
합성된 12종류의 형광물질은 수득률로부터 반응성을 확인했으며, 융점측정에 의하여 생성물의 열적 안정성을 확인했고, FT-IR과 1H-NMR의 측정결과로부터 목적으로 하는 생성물의 합성여부를 검토 확인했다. 즉, FT-IR측정결과 모두 공통적으로 -CH=결합에 상당하는 신축 진동피크가 1581~1620cm-1에서 확인됐으며, 1H-NMR의 측정결과 모두 공통적으로 -CH=결합에 상당하는 특성피크가 7.5~8.4ppm에서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Excitation 스펙트럼이 263~365nm에서 나타났으며, Emission 스펙트럼이 468.8~526.4nm에서 나타내기 때문에 이들은 모두 녹색을 발광하는 형광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합성한 녹색을 발광하는 12종류의 형광물질은 유기EL 소자로서 많이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다음의 연구에서는 진공증착에 의한 유기EL 소자를 제작하여 이들의 광학적 특성을 자세히 연구 검토하려고 한다.
- 분석물
-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