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와 방사능 피해 및 사회적 영향
- 분석구분
- 이머징 기술분석
- 과제수행자
- 김*수,강시환,문석형,이기순,이익환
- 분석일
- 2011-12-19 14:13:21.0
- 기술산업분류
- 에너지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후쿠시마 원자력
- 과학기술표준분류
- 에너지 · 자원
- 내용
-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에 대한 개념은 단일 고장 사고에서 다중 사고로 확대되고 있다. 그만큼 사고가 복잡하게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사고를 초기에 제어하여 확대가 되지 않도록 모든 대비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국민들에게도 원자력의 경제적 편이성만큼 위험의 존재성을 일깨워 방재훈련 등 원자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이번 후쿠시마 사고처럼 지진과 쓰나미 등 자연재해의 외부충격으로 소 내외 전원상실을 가져왔고 이로 인해 냉각수공급 불능으로 핵연료 노심용융사고를 일으킨 것이다. 따라서 향후는 원자력발전소의 사고가 다중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대책이 수립되어야 하겠다.
뿐만 아니라 원자력발전소의 설비를 운영하는 것은 바로 운전원임을 명심하여 지속적인 인재양성과 교육/훈련이 필요성을 재인식하여 대책을 수립하여야 하겠다. 미국의 TMI 원전 사고는 설비의 문제가 아니고 인재임을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할 것이다.
또한 원자력 분야는 국제협력이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IAEA, WANO, WNA, OECD 같은 국제기구를 통하여 원자력의 기술적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져 사고에 따른 교훈과 경험, 그리고 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공유가 국제협력을 통해 더욱 긴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분석물
-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