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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건전한 문화 콘텐츠로서의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산업 활성화 방안

분석구분
이머징 기술분석
과제수행자
박*만,남길현,황재룡,박세환,고승철
분석일
2011-12-13 10:43:15.0
기술산업분류
정보통신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기능성 게임     
과학기술표준분류
통신
내용
게임의 부정적 인식을 완화시키고 순기능성에 의한 문화사회적 가치를 향상시켜 건전한 문화적 콘텐츠로의 기능성 게임 산업 발전과 선순환구조를 강화하기 위해 기능성 게임에 대한 정부의 정책수립 및 기업의 사업전략 수립에 조력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기능성 게임 산업의 생산적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게임 산업의 현황 및 이슈를 분석 검토하고 기능성 게임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필요한 기능성 게임의 정의 및 산업동향, 기술동향 및 미래전망과 관련된 연구결과의 수집 및 요약, 포럼참여 전문연구위원들의 자료 분석 및 연구, 토론을 통하여 활성화 지향점과 방안을 제시한다.
결론적으로 기능성 게임 산업 활성화는 기존의 5대 전략 및 실천과제의 기반을 유지하되 ① 콘텐츠 담보대출, ② 공동 사업화와 금융 및 세제 지원범위 확대, ③ 기술인력 지원 및 교육, ④ 학교의 기능성 게임 교육제도화 및 NEIS를 통한 지원, ⑤ 교육/공공/의료/복지/문화부문의 범용 기능성 게임 무료보급, ⑥ 기능성 게임개발업체의 조건부 수익모델 지원 및 인큐베이팅을 통한 개발위험 공유, ⑦ 일정수익 이상시 수혜 가중 및 개발초기 기업 순환투자, ⑧ 글로벌 유통지원 현지화 등의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연구하여 정책에 추가하고 실시 및 평가를 통한 사후관리를 철저히 강화해 가야 한다.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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