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스마트TV 기술동향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박*환
- 분석일
- 2011-11-29 16:07:57.0
- 기술산업분류
- 정보통신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스마트TV
- 과학기술표준분류
- 통신
- 내용
-
스마트 미디어는 스마트 워크 및 스마트 라이프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전통의 TV를 스마트TV로 변화시켜가고 있다. 단방향성 지상파, 케이블 및 위성 등 수동적인 TV시청 방식이 IPTV 기술과 결합되어 차세대 스마트홈 서비스를 위한 능동적인 매체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방송통신 전반의 이용행태에 커다란 변화를 주도하면서 「단말-플랫폼-콘텐츠-서비스」의 가치사슬을 통해 시장을 변화시켜가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차세대 지능형TV의 블루오션으로 부각되고 있는 스마트TV 시장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찾고자 하는 기업과 연구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에 스마트TV의 기술, 특허 및 시장 동향에 대한 면밀한 조사?분석을 토대로 국내 기술경쟁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술개발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국내 TV산업은 이제 TV방송 시장에서 새로운 도약기반이 필요한 시기이다. 특히 급속한 방송?통신 융합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HW 기반의 기능적 접근이나 TV 제조사 중심의 접근보다는 스마트화 방향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는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각 사업자 간 긴밀한 협력이 요구되고 있다.
스마트TV의 대중화(상용화)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전략보다는 소비니즈를 반영한 로드맵 기반의 중장기적인 사업 방향설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콘텐츠 중심 서비스에서 데이터 중심 서비스로, 사업자 중심 서비스에서 고객 중심 서비스로, TV 기능 중심 서비스에서 서비스 중심의 TV방송으로 패러다임 및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 분석물
-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