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정보분석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맞춤형 정보분석

과제명 : 차세대 자동차 차체부품용 이종소재의 최신 용접기술동향

분석구분
기술동향분석
과제수행자
김*태
분석일
2011-11-11 10:24:09.0
기술산업분류
재료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차체부품용 이종소재  용접  
과학기술표준분류
재료
내용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는 글로벌 경쟁체계가 가속화됨에 따라 기술경쟁, 품질경쟁, 원가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과 지구환경변화에 따른 각종 규제강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지능형자동차 등의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미래형 차세대 자동차에서 해결해야 될 핵심기술 중의 하나인 경량화를 위해서는 알루미늄합금, 마그네슘합금 등 경량화 소재와 고강도를 갖는 철강재료의 이종소재 용접을 위한 Full Digital Welding Technology, Advanced Beam Welding Technology, High Quality Spot Welding Technology 등 첨단용접기술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21세기에 들면서 미국과 유럽 및 일본에서는 레이저빔 에너지를 이용한 첨단형 레이저?아크 복합용접기술의 연구개발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비하여 국내 에너지산업을 비롯한 여러 기간산업분야에서도 우수한 용접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첨단 용접접합기술의 국내개발을 더욱 활성화시켜야 한다. 본 연구는 국가정책수립자에게는 국가연구개발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연구개발의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정보 획득 및 분석에 한계가 있는 기업 및 연구기관의 기획 및 전략수립자들에게는 기업의 사업계획 또는 연구개발 계획 수립시 객관적이고 충실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고에서는 자동차 구조체의 경량화 비철소재와 고강도 철강재료의 이종소재를 용접할 때 생산성이 뛰어나고 이음부의 품질이 우수한 용접부를 생산할 수 있도록 미국, 유럽,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수행되고 있는 고품질 용접접합기술의 연구동향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자동차 차체부품용 경량화 비철소재와 고강도 철강재료의 이종소재 용접기술기술에 관한 문헌정보분석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http://www.kisti.re.kr)에서 제공하는 문헌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였다.
분석물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