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마그네슘합금의 개발 동향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황*길
- 분석일
- 2011-10-17 10:18:36.0
- 기술산업분류
- 재료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자동차 경량화 마그네슘합금
- 과학기술표준분류
- 재료
- 내용
-
지구환경 온난화와 연료자원 고갈 문제로 가장 타격을 받고 있는 공업은 자동차 등의 수송기관 제조공업이다. 세계는 지구환경을 치유, 보존하기 위하여 녹색성장 환경 조성으로 연료, 에너지 소비절약 등 다양한 방법을 연구개발 하고 있는 중에 자동차 분야도 자동차의 중량을 감량함으로써, 연료소비와 전기에너지소비가 절약되고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수명도 향상될 수 있기 때문에 선진 각국이 경쟁적으로 자동차 경량화에 대하여 연구개발 하고 있다.
본고는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하여 철보다 비중이 1/5, Al보다 비중이 2/3 가벼운 마그네슘합금으로 자동차의 부속을 대체하면 부속의 중량이 40∼50% 경량화될 수 있으므로 자동차의 코크피트의 스테아린 휠 코어, 스테아린 멤버 등의 재료로 AM60B, 내열 마그네슘합금으로 트랜스미션 케이스, 엔진 불럭 등의 다양한 제품이 자동차에 사용되거나 시험 제조 중에 있는 재료의 개발동향을 기술하였다.
분석결과 자동차 열과 큰 관계가 없는 부품은 연성이 있는 AM50A, AM60B가 많이 사용되고 있고 열을 받는 부품은 내열 마그네슘합금으로 제조되고 있으나 엔진 불럭, 트랜스미션 케이스 등이나 Mg 단조용 합금은 계속 연구 개발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들 차세대 마그네슘합금의 연구개발 동향을 합금의 제조와 응용에 대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가 자동차 제조 기술자들에게 참고가 되기를 기대하며 이 과제는 정부의 R&D 전략기획단의 5대 신산업 프로젝트 중의 친환경 수송시스템 중에서 차세대 전기자동차의 부품에 관한 과제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분석물
-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