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과천과학관 전시물을 활용한 자유탐구 학습자료의 개발과 적용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오*영
- 분석일
- 2011-03-02 16:03:52.0
- 기술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과천과학관 자유탐구
- 과학기술표준분류
- 기술혁신 · 과학기술정책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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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자유탐구가 신설되었다. 초·중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자유탐구 학습을 비형식 교육기관의 하나인 과학관, 특히 가장 새롭고 규모가 큰 과천과학관의 전시물을 기반으로 자유탐구 학습에 필요한 교수 학습자료 개발을 제안하고 그 제안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와 예비 중등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가능한 타당성을 확인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조사결과 이러한 자유탐구 전략의 사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좋아했으며 이러한 자유탐구 전략의 사용효과 또한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잘 인식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예비교사들은 이러한 자유탐구 전략의 구성이 쉽지 않은 과정이며 따라서 학생들에게 적합한 자유탐구 모형의 개발을 위해서는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 서로가 협력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실제적으로 과학자가 연구하는 과정과 학생이 탐구하는 과정과는 유사하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는 자유탐구 학습은 과학교육학을 전공한 교육자와 실제적으로 탐구를 한 과학자의 경험과의 협력과 특히 젊은 과학자보다는 풍부한 탐구경험을 지니고 있는 고경력과학자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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