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시니어 층의 창업 활성화 방안
- 분석구분
- 이머징 기술분석
- 과제수행자
- 최*준, 박해준, 박수일, 고광국
- 분석일
- 2011-02-11 16:14:28.0
- 기술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시니어층 창업 활성화
- 과학기술표준분류
- 기술혁신 · 과학기술정책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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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붐세대(1955~1963년생)들의 정년퇴직이 본격화되면서 '50+세대'(50~60세)의 시니어 창업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정부도 이 같은 흐름에 착안하여 경력과 전문성 네트워크 등을 활용한 시니어 창업을 정책적으로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에 1,896만 명, 2021년에 1,784만 명, 2025년1,689만 명 등 노동인구는 5년 간격으로 100만 명씩 감소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시니어층의 창업활성화로 노동인구를 늘리고 또한 청년층과의 품앗이 창업으로 실업자문제를 해소하며 이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을 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포럼에서 제안한 품앗이란 “품과 앗이 합하여진 단어로서 품(두 팔을 벌려 안은 상태 혹은 가슴 안에 들어온 상태) 혹은 일을 한 대가를 말한다. 앗이란 해준 대가로 앗아 온다”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품앗이란 내가 남에게 품을 준 것만큼 다시 "앗아 온다"라는 뜻이고 서로 서로 일을 돌아가며 해주는 협동을 말한다. 따라서 시니어의 자금과 청년의 아이디어를 품앗이 하고 시니어의 자금 및 아이디어와 청년의 마케팅을 품앗이하는 상생창업을 제안한다.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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