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마그네슘합금의 조직제어와 성형가공기술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심*동
- 분석일
- 2010-12-02 11:26:11.0
- 기술산업분류
- 재료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마그네슘 조직제어 가공기술
- 과학기술표준분류
- 재료
- 내용
-
마그네슘은 구조용 금속재료 중에서 가장 가벼운 금속으로 최근 노트북, 휴대폰 등 IC기기의 보급과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해 국내외에서 마그네슘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마그네슘은 특이한 결정구조로 인하여 상온에서 소성가공이 곤란한 문제점이 있어 성형성 개선을 위한 조직제어와 가공기술에 관한 개발연구가 세계적으로 활성화 되고 있다.
조직제어는 주로 결정립 미세화와 집합조직 제어에 집중되어 동적재결정을 이용하는 수단에 의하여 2~3㎛수준까지 결정립 미세화가 달성되고 있다. 가공성을 저해하는 집합조직의 제어에는 이주속 압연법, 크로스롤 압연법, 편심롤 압연법과 같은 새로운 압연방법의 유용성이 입증되고 있다.
성형가공 분야에서는 액상과 고상이 공존하는 상태에서 가공하는 반용융 가공법의 하나인 딕소몰딩법(thixomolding)이 실용단계에 있으며, 소성가공에서는 시트압연에 의하여 1000㎜이상의 광폭 판재가 제조되고, 코일압연에서는 두께 50㎛의 극박판재도 제조되고 있다. 압출기술에서는 간접압출법, 정수압압출법, 압출+압연 복합공정 등이 개발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마그네슘의 연속주조기술이 실용화 하고, 신합금 개발과 가공기술 분야에서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마그네슘은 선진국에서도 실용화 초기단계에 있는 만큼 목표 지향적인 중점과제를 발굴하고 국내의 연구역량을 결집한다면 비교우위의 기술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분석물
-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