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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기술동향

분석구분
기술동향분석
과제수행자
신*순
분석일
2010-03-17 17:51:41.0
기술산업분류
일반기계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하이브리드  자동차  
과학기술표준분류
기계
내용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CO2 배기가스를 감소하고 석유사용 증대를 억제할 수 있는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기술 활용이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구동렬 제어 시스템, 구동용 모터 기술,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최신 기술동향을 소개하였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논문 수와 특허 등록 수에 의한 우리나라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기술의 경쟁력을 분석하였고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 제언과 결론을 유도하였다. PHEV는 전통적 HEV보다 더 좋은 성능, 더 높은 에너지 효율, 더 낮은 배출가스, 더 낮은 비용으로 주행하도록 설계하고 제어할 수 있다. 미국 평균전기를 사용하여 매 20마일(32km)로 자주 충전했을 때 작은 용량의 PHEV가 HEV나 전통적 차량보다 덜 비싸고 더 적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미국 정부가 2030년까지 풍력을 전체 전력 중 20%가 되도록 하는 목표를 세웠다. 석유 생산이 전혀 없이 전량 수입하는 우리나라도 국가 에너지 정책 차원에서 풍력 에너지와 태양광 발전을 통한 그린에너지 정책과 그린 카 정책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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