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PHEV)용 리튬이온 이차전지(LIB) 기술동향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조*
- 분석일
- 2010-02-23 09:41:09.0
- 기술산업분류
- 에너지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하이브리드자동차 리튬이온
- 과학기술표준분류
- 에너지 · 자원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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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독일은 환경친화형 자동차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를 실용화시켜 자국의 국내에 2015~2020년까지 각각 100만 대씩을 도로상에 주행시키기 위하여 구체적인 양산체제 구축정책을 펴고 있다.
차량 탑재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경쟁적인 양산체제 구축과 완성차 제조업체와의 협력관계, 리튬이온 이차전지 산업과 그린 카(green car) 산업에서 일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도 분석하였다.
소재의 다양한 선택을 가능하게 하는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이차전지 제조업체와 연구기관들은 차별화를 위한 이차전지 기술개발과 양산체제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하이브리드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실용화 경쟁은 이미 시작되고 있으며, 생산규모 확대를 통하여 가격을 저감해 나가는 것으로 기술개발 방향이 잡혀가고 있다.
세계 6위권의 자동차산업과 Samsung SDI와 LG화학 등으로 대표되는 세계 5위권의 리튬이온 이차전지 산업을 가진 우리나라에게는 자동차용 이차전지의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을 구축하기 위한 좋은 기회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현대자동차 등의 완성차 제조업체가 환경친화형 자동차 개발을 위한 노력이 미진한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으며, 우리나라의 우수한 리튬이온 이차전지 제조업체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 21세기 자동차 산업과 이차전지 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국가적 사업이기 때문에 산학연이 발 벗고 나서야 할 것이다.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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