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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로봇(Robot)을 활용한 게임시스템 기술

분석구분
이머징 기술분석
과제수행자
박*일
분석일
2009-12-24 18:16:48.0
기술산업분류
전기·전자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로봇   게임  
과학기술표준분류
전기 · 전자
내용
해외 선진 각국은 로봇(Robot)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선정하고, 로봇 시장의 패권을 잡기 위한 다각적인 지원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정부도 신성장 동력 3대 분야 및 17개 사업에 IT기술을 접목하여,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의 육성을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신성장동력으로 지정 및 육성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한편, 우리 사회는 정보화를 거쳐 인터넷 혁명을 통한 지식기반 사회에 이르렀고, 향후, 모든 기술이 컨버전스된 지능 기반 사회를 거쳐, 과학기술과 인간의 감성이 만나는 감성 기반 사회로 진화가 예상되며, 서비스 로봇 또는 지능형 및 감성형 로봇으로 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서비스 로봇 중에서도 엔터테인먼트 로봇 즉, 다양한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는 미디어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로봇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특히, 감성형 콘텐츠 로봇은 이미 시장에서 검증된 아이템들을 기반으로 하여, 신규 시장창출의 기회가 상당히 높다. 문화산업과 첨단 로봇 산업의 융합으로 일자리 확대와 고용의 신규 창출로 모티브를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국내 기업들의 IT기술의 상대적 우위는 로봇 분야의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미래 기술의 개발이 나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 환경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하여 미래 기술 환경에 적합한 로봇 콘텐츠와 서비스를 조기에 발굴하여 활성화하는 노력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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