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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지식기반 사회에 적합한 창의적 교육 기반 연구

분석구분
이머징 기술분석
과제수행자
박*일,신동필,이종길,김영화,고광국
분석일
2009-11-27 15:30:22.0
기술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지식  교육  
과학기술표준분류
기술혁신 · 과학기술정책
내용
21세기 지식경제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배양을 위한 지식과 사고력에 기반을 둔 창의적 문제해결력, 그리고 그 모든 것이 융합되어 나타나는 측면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교육의 목적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에만 있는 것은 아니며, 개개인의 인간적 욕구와 가치를 추구하여,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한 목적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키워주어야 하며, 인간이 살아가는데 창의성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하여 알려주어야 하지만, 교사들의 과다한 업무와 너무 많은 교육과정, 개성을 도외시하는 학습과 관료적인 행정체제 등의 많은 제약 요인들이 창의력 개발 교육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와 같은, 시스템적이면서도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점의 장애물이 제거되어, 창의성 교육을 한다는 것은 이제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의 생존을 위해 필수조건으로 국가와 사회, 가정 등의 각 분야에서 이를 위해 협력하여만 한다. 더불어 사회지도층 인들이 이미 “창의성의 필요성”을 각종 미디어를 통하여 역설한바 있으므로 그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여야 지식기반 사회에 적합한 창의적 교육의 기반이 조성될 것이며,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수 방법의 개선이나 창의력에 대한 교사들의 긍정적인 자세의 견지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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