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차세대 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기술동향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조*
- 분석일
- 2008-12-29 12:00:00.0
- 기술산업분류
- 에너지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자동차 리튬이온 이차전지
- 과학기술표준분류
- 에너지 · 자원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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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연료효율달성으로 온실효과/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저감시키는 차세대자동차의 핵심기술인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최근동향을 분석하였다. 이의 연장선상에서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경쟁이 전 세계적으로 전개되고 있고 이에는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저가격화, 장수명화 그리고 각종 오남용에 대한 안전성 확보가 기술개발의 중심과제가 된다.
미국과 일본 등 주요국가의 개발계획을 조사하고, 전지메이커와 완성차메이커와의 연계활동을 심층 분석함으로써 공격적인 투자를 전개하고 있는 이들의 기술선택을 양극 활물질 등의 구성재료 별로 분석하였다.
코스트당 에너지출력, 나노기술과 초고강도 광 시설 등을 이용한 측정기법 그리고 양자역학적인 제1원리를 사용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이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다양한 양극/음극 활물질 가운데 어느 것도 de-facto standard로 선택되지 않았다. 휴대형전자기기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와는 달리 다양한 소재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다문화적인 양상을 띠울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의 LG화학, 삼성 SDI, SK에너지 등이 선두의 선두그룹을 형성하면서 선전하고 있다. 다만 Toyota/Panasonic과 같은 협동 비즈니스모델을 현대자동차와는 구축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아쉽다.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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