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고객맞춤형 자동차 개발을 위한 감성공학의 응용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심*일, 이순요, 김호근
- 분석일
- 2008-12-15 12:00:00.0
- 기술산업분류
- 일반기계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자동차 맞춤형 감성
- 과학기술표준분류
- 기계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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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세기는 감성을 존중하는 시대가 되었다. 기능이나 성능만을 중요시하여 자동차를 개발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자동차의 생산성, 신뢰성 및 기능성을 추구해 오던 방식으로부터 쾌적성, 편리성, 다양성 등을 고려한 고객맞춤형 자동차 개발의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 그야말로 고객의 감성을 파악하고 거기에 걸 맞는 고객맞춤형 자동차 개발만이 자동차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 자동차는 동적인 인간-기계 시스템이며, 인간의 5감 특성에 맞는 차량 유닛의 개발, 체성감각에 부합된 자동차의 운동성능의 실현 등 많은 과제가 있다. 이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개발(R&D) 시스템의 일환으로서 인간의 특성해명 연구부문 등 다기화된 부문의 융합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 인간의 이미지가 존중되고, 중요시되는 자동차 개발을 위하여 자동차 설계에 필요한 물리적 디자인 요소는 더 이상의 독립적 요소로만 취급될 수 없으며,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과 인간의 감성적 특성을 결합함으로써 감성 존중시대에 걸맞는 자동차 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 사람의 개성과 취향을 파악하고 자동차를 디자인 하기위해서는 더 이상 물리적인 기능만을 가지고 해서는 안 된다. 사람의 감성, 즉 인간이 느끼는 실체가 없는 복잡한 심리를 자동차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반영하자는 것이 감성공학적인 자동차 디자인이다. 고객맞춤형 자동차란 물리적인 기능과 감성적인 특성이 융합되어 디자인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일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는 이미 이러한 고객맞춤 생산방법을 실시하고 있다. 일부기술은 실용화 단계에 와 있으며 전개과정도 개발되고 있다. 조직 전반에 관한 완전한 맞춤 생산에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실험은 궁극적으로 맞춤 생산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술분야의 연구에 비해 훨씬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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