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정보분석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맞춤형 정보분석

과제명 : 고객맞춤형 자동차 개발을 위한 감성공학의 응용

분석구분
기술동향분석
과제수행자
심*일, 이순요, 김호근
분석일
2008-12-15 12:00:00.0
기술산업분류
일반기계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자동차  맞춤형  감성
과학기술표준분류
기계
내용
○ 21세기는 감성을 존중하는 시대가 되었다. 기능이나 성능만을 중요시하여 자동차를 개발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자동차의 생산성, 신뢰성 및 기능성을 추구해 오던 방식으로부터 쾌적성, 편리성, 다양성 등을 고려한 고객맞춤형 자동차 개발의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 그야말로 고객의 감성을 파악하고 거기에 걸 맞는 고객맞춤형 자동차 개발만이 자동차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 자동차는 동적인 인간-기계 시스템이며, 인간의 5감 특성에 맞는 차량 유닛의 개발, 체성감각에 부합된 자동차의 운동성능의 실현 등 많은 과제가 있다. 이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개발(R&D) 시스템의 일환으로서 인간의 특성해명 연구부문 등 다기화된 부문의 융합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 인간의 이미지가 존중되고, 중요시되는 자동차 개발을 위하여 자동차 설계에 필요한 물리적 디자인 요소는 더 이상의 독립적 요소로만 취급될 수 없으며,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과 인간의 감성적 특성을 결합함으로써 감성 존중시대에 걸맞는 자동차 개발에 그 목적이 있다.
○ 사람의 개성과 취향을 파악하고 자동차를 디자인 하기위해서는 더 이상 물리적인 기능만을 가지고 해서는 안 된다. 사람의 감성, 즉 인간이 느끼는 실체가 없는 복잡한 심리를 자동차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반영하자는 것이 감성공학적인 자동차 디자인이다. 고객맞춤형 자동차란 물리적인 기능과 감성적인 특성이 융합되어 디자인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일부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에서는 이미 이러한 고객맞춤 생산방법을 실시하고 있다. 일부기술은 실용화 단계에 와 있으며 전개과정도 개발되고 있다. 조직 전반에 관한 완전한 맞춤 생산에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하는 실험은 궁극적으로 맞춤 생산의 성공을 위해서는 기술분야의 연구에 비해 훨씬 중요하다.
분석물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