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동향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조*
- 분석일
- 2007-12-24 12:00:00.0
- 기술산업분류
- 일반기계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하이브리드자동차 플러그인 개방계획
- 과학기술표준분류
- 기계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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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효율의 향상과 에너지원의 다양화를 통한 화석연료 해외의존률과 온실가스배출 저감을 위하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주목 받고 있다.
○ 연간 100만대의 생산체제구축으로까지 실용화 된 엔진-모터 하이브리드자동차의 이차전지용량을 키워 배전망으로부터 충전함으로써 일일 수십 km까지는 전기에너지로 주행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료효율이 50%이상 향상됨이 성능시험으로부터 확인되었다.
○ CalCars 등의 비영리법인이 풀뿌리 보급운동을 전개하여 미국정부와 완성차메이커로 하여금 적극적인 개발계획을 수립 실시토록 하였고, 미국의 국립연구기관들은 객관적인 성능평가와 기술개발방향을 제시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의 보급에는 이차전지의 가격, 수명 그리고 안전성확보가 관건이 되며 이들 장애는 곧 극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우리의 조속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 본 보고서는 주로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컨버전 벤처기업, 완성차메이커, 미국국립연구기관 그리고 미국과 일본의 정부개발계획 등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의 개발동향을 분석한 것이다.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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