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마그네슘 산업과 기술동향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이*식,신희덕
- 분석일
- 2007-02-06 12:00:00.0
- 기술산업분류
- 재료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마그네슘 소성 성형 자동차 산업
- 과학기술표준분류
- 재료
- 내용
-
마그네슘은 실용금속 중에서 가장 가벼운 재료일 뿐만 아니라, 전자 실드성, 제진성, 의장성 등이 우수한 매력적인 재료이다. 이와 같은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그 사용량은 알루미늄의 1% 정도에 지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지구환경 문제로 자동차의 CO₂배기가스 저감이나 연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차량경량화가 필수적이다. 자동차는 안전성 확보와 편의성 추구로 점점 중량이 증가하는 경향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주요 부품을 철에서 알루미늄으로, 알루미늄에서 마그네슘합금화 하고 있다.
마그네슘합금은 산소와의 친화력이 높고, 고온에서의 기계적 성질이 자동차에 응용하기에 충분치 못하고, 상온 소성가공성 등이 좋지 않은 점 등으로 응용에 많은 제약을 밭아 왔지만 이와 같은 문제가 기술적으로 거의 해결되어 가고 있어 최근에는 이 재료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는 전기전자 부품에 다이캐스팅으로 마그네슘 합금이 많이 응용되어 왔으나, 앞으로는 자동차에 응용이 많아질 전망이며 그 수요도 대폭 증가될 전망이다. 이를 대비한 연구와 특허가 2000년 이후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압연, 사출, 프레스 단조 등 이들을 이용한 소성성형 공법에 눈을 돌리고 있다.
중국이 세계의 마그네슘을 80%이상 생산하면서 그 가격이 싸지고 있으나 아직도 알루미늄가격에 1.2배가 되며 기술적으로 미결된 분야가 많이 있어 앞으로 많은 연구가 있어야겠으며, 자동차 고급화와 경량화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분야가 될 것이다.
- 분석물
-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