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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연료전지 자동차의 기술동향

분석구분
기술동향분석
과제수행자
조*
분석일
2005-11-21 12:00:00.0
기술산업분류
일반기계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하이브리드화율  연료전지자동차  FCHV
과학기술표준분류
기계
내용
연료전지 자동차의 본격적인 실용화에는 100여년의 꾸준한 개발로 오늘에 이른 휘발유 내연기관 자동차가 갖는 편이성과 성능을 갖추어야 한다. 단기적과제로는 빙점하시동과 존속성, 1회 수소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항속거리 500km의 달성이 있고, 장기적과제로는 가격, 내구성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수소충전소 등의 정비가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연료전지스택, 고압수소가스저장용기, 빙점하 시동 그리고 이차전원과의 하이브리드화율이 연비향상에 기여하는 분석 등을 중심으로 동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연료전지자동차 형식승인제도를 정비한 일본정부의 발빠른 활동도 소개하였다. 2005년 10월 말시점에서는 Honda FC Stack를 탑재한 Honda FCX가 빙점하시동, 내구성, 연비 등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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