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연료전지자동차용 울트라커패시터
- 분석구분
- 과제수행자
- 조*
- 분석일
- 2004-01-19 12:00:00.0
- 기술산업분류
- ,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환경친화형하이브리드자동용 보조전원 울트라커패시터 회생브레이크
- 과학기술표준분류
- 내용
-
연료전지는 발전장치이지 축전장치가 아니다. 연료전지의 기동을 위하여는 수소펌프, 공기펌프, 연료전지 제어기 등의 보조기기를 가동시켜야 하며 이를 위한 전원이 필요하다. 또한 연료전지는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기동에 짧은 시간이나마 시간적 지체가 있어 내연기관자동차와 같이 즉발적인 기동성과 가속성능을 갖게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브레이크제동에너지를 전기적으로 축전해두었다가 회생시켜, 연료전지기동용 전원과 순간적인 출력요구를 충족시켜줄 보조전원으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보조전원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2002년 12월 2일, 리스판매로 한정적이나마 시판에 들어간 도요타의 FCHV에는 니켈-수소이차전지가, 혼다의 FCX에는 울트라커패시터가 장착되어 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신형 프리우스,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 등으로 실적이 입증된 니켈-수소 이차전지 대신에, 혼다는 충방전효율이 우수한 울트라커패시터를 자체 개발하여 세계 최초로 시판 양산차에 탑재하였다. 혼다사의 기술보고서를 중심으로 이 울트라커패시터를 소개한다.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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