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드라이브-바이-와이어
- 분석구분
- 과제수행자
- 조*만
- 분석일
- 2003-12-29 12:00:00.0
- 기술산업분류
- ,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첨단기술자동차 환경친화형 전자 전동화
- 과학기술표준분류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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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년 파리국제자동차전시회에 출품된 GM의 연료전지자동차 컨셉카 Hy-Wire는 연료전지와 드라이브-바이-와이어 기술을 도입하여, 스케이트보드형 새시로 완성시킨 미래형 자동차이다. 자동차역사박물관에 Carl Benz와 Gottlieb Daimler의 내연기관자동차, 포드의 T형자동차, 다음 자리에 이 GM의 Hy-Wire가 놓일 것이라고 GM자신이 자랑할 만큼 혁신적이며, 경제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자동차컨셉이다. 2003년 10월의 도쿄국제자동차전시회에는 GM의 Hy-Wire 외에 도요타가 Fine-N, 혼다가 Kiwami(極), 스즈키가 Mobile Terrace로 스케이트보드형 연료전지 컨셉카를 출품하였다. 하나의 커다란 흐름으로 나타난 것이다. 1960년대부터 비행기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모든 신형비행기에 장착되어 있는 Fly-by-Wire 기술이 자동차에 도입되어 드라이브-바이-와이어기술이 되었다.
연료전지자동차는 전기자동차이다. 달리고, 돌고, 정지하는 자동차가 갖는 모든 기능이 전기적으로 동작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이 드라이브-바이-와이어기술의 동향을 소개한다.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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