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회생브레이크시스템
- 분석구분
- 과제수행자
- 조*
- 분석일
- 2003-12-16 12:00:00.0
- 기술산업분류
- ,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회생브레이크 차세대자동차 연비개선
- 과학기술표준분류
- 내용
-
모터를 구동력으로 사용하는 환경친화형 자동차에서는 감속 시 모터를 발전기로 기능하도록 하여 엔진브레이크처럼 제동력을 갖도록 할 수 있다. 이 때 발생한 전력을 충.방전효율이 좋은 울트라커패시터나 이차전지에 축전하였다가, 엔진시동, 정차 후 발진 및 가속.등판 시의 모터 보조용 전원으로 사용하여 엔진-모터 하이브리드자동차에서는 30% 가까운 연비개선효과를 보인다. 연료전지자동차에서는 발진-가속 시 등의 급격한 출력변동 시에의 보조동력으로 사용하여 연료전지를 보완하는 기능을 갖는다. 모터, 이차전원 및 기계적 브레이크와의 협조제어시스템으로 구성되는 회생브레이크시스템의 2003년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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