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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반응고 . 반용융 주조의 기술 동향

분석구분
기술동향분석
과제수행자
이*식
분석일
2003-10-30 12:00:00.0
기술산업분류
재료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반응고 주조  반용융 주조  자동차 경량화
과학기술표준분류
재료
내용
지구의 환경보존, 자원 절약, 에너지 절약 등의 관점에서 자동차 산업을 위시하여 금속재료 부품의 경량화가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다. 또한 전자정보 통신기기의 휴대화로 부품의 경량화, 소형화, 고강도화 및 전자파에 대한 보호와 방열성에 대한 요구가 점점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실용 금속재료는 고비강도, 고비강성, 전자파 차단성, 열전도성, 절삭 가공성이 등이 우수한 특성을 가진 금속 재료로 알루미늄과 마그네슘합금 등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들 금속의 부품 채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성형방법으로는 다이캐스팅 주조법을 많이 응용하고 있었으나 다이캐스팅 제품은 주조 결함이 많고 가스의 혼입이 많아 열처리도 할 수 없는 입장이다. 반응고.반용융 주조법은 1974년에 미국의 M. C. Flemings에 의해 개발되어 그간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실용은 1990년대에 들어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과거의 많은 주조 결함을 해결하고 높은 비강도, 전자파 차단성, 열전도성 등을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많은 연구와 응용이 이뤄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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