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수소의 검량과 연료전지차의 운전
- 분석구분
- 기술동향분석
- 과제수행자
- 손*목
- 분석일
- 2003-10-29 12:00:00.0
- 기술산업분류
- 전기·전자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연료전지, 수소센서. PEM,
- 과학기술표준분류
- 전기 · 전자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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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Vs(Zero Emission Vehicles)가 점증하는 세계적 추세에 부응하여 연료전지차의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PEM 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를 자동차에 채택하는 데 있어서 수소의 수소극에의 공급과 공기(산소)의 산소극에의 공급은 반응가스와 반응후 생성가스 속에 물, CO 및 CO2와 미반응 수소 등이 혼합하여 존재하는 다성분 가스계로 행동한다. 여기서 반응의 효율을 높이고자하면 수소의 분압이 높아야 되고, 수소의 누설은 신품인 경우에도 진행되는 점 등을 고려하여 반응시스템에서 발전효율에 근거한 수소의 농도, 압력과 온도 등을 감안하여 안전한 운전이 요구된다. 이러한 조정에서 수소센서에 의거한 시스템의 각 가스의 농도를 조정하며 이들 신호를 피드백하여 적정운전의 기준으로 진행한다.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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