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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연료전지자동차용 고압수소탱크

분석구분
과제수행자
조* 만
분석일
2003-02-26 12:00:00.0
기술산업분류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연료전지자동차  고압수소탱크  고압용기
과학기술표준분류
내용
일본행정부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자동차를 일본 국내에서 2010년에 5만 대, 2020에는 5백만 대 규모로 도입키로 하고, 이를 위한 수소공급인프라를 구축키로 하였다. 부시행정부는 2020년대에는 연산 100만 대 규모의 연료전지자동차시장이 성립될 수 있도록 금후 5년간에 17억2천만불의 예산을 지출하겠다고 2003년 의회 일반교서 연설에서 밝혔다.
이 연료전지자동차에 사용되는 수소가스의 탑재방법으로 그 간 수소흡장합금, 액체수소탱크, 고압수소탱크 등으로 나뉘어 개발되어 왔으나, 2002년의 캘리포니아 연료전지자동차 랠리 참가 연료전지자동차의 거의 대부분이 350 bar의 고압수소를 탱크에 저장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메타놀 개질기, 휘발유개질기 등을 차량에 탑재하는 방법도 많이 시도되었으나, 현재는 직접 고압수소가스탑재가 주류가 되게 되었다. 현재의 개발과제는 일회 수소가스충전으로 내연기관자동차와 같은 500 km를 주행할 수 있는 700 bar의 고압수소가스탱크개발에 경쟁의 중심이 옮겨왔다.
이 분야에서의 최근의 뉴스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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