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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전기차 배터리 요소기술

분석구분
미래유망기술분석
과제수행자
조*
분석일
2013-01-08 00:00:00.0
기술산업분류
에너지
작성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키워드
전기차  배터리  
과학기술표준분류
에너지 · 자원
내용
온실가스 배출억제와 원유수입 저감을 위하여 수송부문 특히 자동차의 전동화가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니켈-수소 이차전지가 사용되었으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배터리전기 자동차에서는 리튬이온 이차전지가 축전장치로 사용되고 있다. 가격/항속거리/수명 등에 과제를 안고 있으나 양산을 통한 가격저감과 수명연장 환경조성으로 실용화는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
항속거리 연장을 위한 혁신적인 이차전지가 개발되고 있으나 2020년경까지는 리튬이온 이차전지가 주로 이용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요소기술을 주로 다루었다.
주요 부자재인 양극/음극 활물질, 전해질 및 분리막 그리고 리튬이온 이차전지 제조공정을 특히 양산시설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전기차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갖는 완성차 제조사와의 긴밀한 협조가 관건인 대용량 리튬이온 이차전지산업에서 우리의 LG화학이 선전하고 있다.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산체제 구축 기업이 많은 가운데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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