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착용가능한 통신시스템
- 분석구분
- 미래유망기술분석
- 과제수행자
- 최*현
- 분석일
- 2011-12-22 00:00:00.0
- 기술산업분류
- 정보통신
- 작성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키워드
- 착용 통신시스템
- 과학기술표준분류
- 통신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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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들은 다른 동물들보다 뒤쳐지는 자신의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도구들을 개발해 왔다. 치타보다 느리지만 자동차를 타고 더 빨리 달릴 수 있고, 날개가 없지만 비행기를 타면 새보다 더 빨리 날 수 있다. 무거운 물건은 기중기로 들어 올릴 수 있고, 케이블카를 타고 높은 산에도 단번에 오를 수 있다. 더 많은 능력을 갖고 싶어 하는 인간의 욕망은 끊임없이 관련 기술을 발달시켜 왔다.
○ 비행기를 타지 않고도 날 수 있고, 자동차를 타지 않고도 축지법을 쓴 것처럼 빨리 달릴 수 있는 초능력을 일반인들도 갖게 될 날이 언젠가는 올지도 모른다. 최소한, 약간의 도구를 몸에 착용함으로써 이와 비슷한 능력을 갖게 되는 날은 머지않아 올 것으로 보인다.
○ 신체에 착용하여 인간의 능력을 증강시키는 기술로 웨어러블 시스템이 부상하고 있다. 투명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안경을 착용하여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 구할 수 있는 정보는 물론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까지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체에 부착되어 있는 다양한 센서들을 통해, 신체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 정보들을 유 헬스케어(u-Healthcare) 시스템에 보내 적절한 처방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가까이 와 있다.
○ 웨어러블 시스템은 사람 몸에 착용하며, 다양한 정보들이 통합 처리되어, 사용자의 기억력, 인지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증대시키는 장치이다. 웨어러블 시스템은 교육/훈련 분야, 제조/관리 분야, 군수 분야, 엔터테인먼트 분야, 의료 분야 등에서 활용된다.
○ 웨어러블 시스템은 안경/목걸이/손목시계와 같은 액세서리나 의복 등에 착용할 수 있는 저전력 프로세서 기반의 초소형 플랫폼, 손의 사용을 자유롭게 하는 입력 장치, 착용 상태에서의 화면 출력과 화면 제어를 통하여 정보의 가독성을 제공하는 출력장치와 주변기기/ 센서 간 및 공중통신망과 연결하는 초단거리 유무선통신 장치로 구성된다.
○ 이러한 장치들을 구현하기 위한 웨어러블 시스템 기술에는 초소형 저전력 하드웨어와 초절전 시스템 소프트웨어 구조의 플랫폼, 사용자간의 끊김 없는 항시 통신지원 채널을 지원하는 근거리 통신 기술, 시각/촉각/후각/미각 등 오감 정보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등이 포함된다.
○ 신체의 각 부위에 장착된 다양한 장치들이 소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들간에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데이터 및 컴퓨팅 자원을 공유하여야 한다. 신체 주변을 통신 범위로 하는 WPN(Wearable Personal Network)은 무선통신 방식과 유선통신 방식이 있으며, 정보의 혼신 방지 및 보안 유지를 위하여 근거리 통신방식이 사용된다.
○ 무선통신 방식으로는 사람의 신체를 매개물질로 활용하는 인체통신(Human Body Communication)과 짧은 거리 안에서만 통신이 가능한 근거리 무선통신 NFC(Near Field Communication)가 있으며, 유선통신 방식으로는 직물기반네트워크(Fabric Area Network)가 주목을 받고 있다.
○ 웨어러블 시스템은 하나의 현상에 대해 다양한 정보 소스로 입력을 받을 수 있어 상황 판단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한가지 현상에 대해 문자뿐만 아니라, 영상, 음성, 생체 신호 등 멀티 소스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종합해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풍부한 해석이 가능해지고, 의사결정의 오류가 적어진다.
○ 예를 들면 VivoMetrics사의 Life Shirt에서는 땀, 혈당, 체온 등 다양한 생체 신호를 입력 받는다. 또한 간단한 모양의 헤드셋을 착용함으로써 뇌파를 읽을 수 있는 장비도 이미 출시되었다. 환자가 고통을 호소할 때 일정기간 축적된 관련 데이터는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웨어러블 시스템과 연계된 전문 서비스들이 비즈니스 모델과 연결될 때 커다란 부가가치가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 다양한 생체 센싱 기능이 포함된 의료용 웨어러블 시스템은 유 헬스케어 서비스와 연결될 때 제대로 된 기능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위 제품에서 수익을 내는 경우보다 휴대폰 사업과 같이 서비스를 중심으로 제품이 연계되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 다양하게 등장하게 될 것이다.
○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일종의 컨텐츠 서비스 사업이기 때문에 구글이나 페이스북처럼, 단기에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분야이다. 비즈니스 모델이 시도되기 시작하면 장치산업과 달리 단기간에 시장을 형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 현재로서는 배터리의 고효율화 및 소형화뿐만 아니라 피부 등 신체 접촉면 및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 그러나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웨어러블 시스템 분야에서 하나의 기술이 해결될 때마다 하나의 시장이 열리게 될 정도로 파급효과가 크다.
○ 웨어러블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삶을 바꾸어 놓고, 관련 산업의 기술 발전과 산업구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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