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명 : AIDS 치료제
- 분석구분
- 미래유망기술분석
- 과제수행자
- 최*태
- 분석일
- 2008-02-29 06:31:48.0
- 기술산업분류
- 바이오
- 작성기관
- 최광태
- 키워드
- AIDS 고려홍삼
- 과학기술표준분류
- 내용
-
에이즈 완치제나 백신이 없으며 또한 가까운 장래에 개발될 가능성이 없는 에이즈는 국가적으로나 개인적으로는 예방이 최선이다. AIDS 환자를 HAART로 장기간 치료할 경우 실패 원인이 내성 발현, 심한 부작용과 충분하지 못한 drug adherence, 고비용 문제이다.
다행히 국내에는 한국형 에이즈 바이러스가 전체 감염자의 80%를 차지하고 이들에게서 에이즈 바이러스로 인해 인체의 면역체계가 완전히 파괴되기 전 감염 후 조기에 고려홍삼을 꾸준히 복용하기 시작하면 진단 후 20년까지도 에이즈 치료제를 복용하지 않고도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 환자가 출현하고 있다. 감염초기 환자들과 부작용으로 치료제를 계속 복용하기 어려운 환자들은 홍삼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나아가 이미 진행한 AIDS환자들은 에이즈 치료제와 홍삼을 함께 복용함으로써 면역반응을 유의하게 증가시키고 에이즈 치료제에 대한 내성돌연변이 발현을 늦춘다.
따라서 고려홍삼은 에이즈치료제에 비해 저렴한 치료비용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환자로의 진행속도를 1/3이하로 현저히 늦추어 가장 좋은 치료제의 하나라고 판단된다. 작용기전은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효과는 에이즈 치료제에 비해 약하지만 각종 면역세포에 작용하는 immune modulator로서 작용은 기대 이상으로 현저하였다. 여러 종(species)의 원숭이중 유독 Sooty Mangabey(SM)에서는 높은 titer의 바이러스 증식에도 불구하고 에이즈로 진행하지 않는 데 그 이유가 TCR-CD3의 blocking에 의한 immune activation이 일어나지 않아서이다 (Shindler MR et al., 2006). 홍삼의 에이즈에서 작용기전도 혈청내 sCD8 농도를 낮추고 nef 유전자를 파괴시키는 것으로 보아 SM에서와 유사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미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고려홍삼을 에이즈 치료제로 활용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범정부차원에서 에이즈치료제로 활용되도록 하는 정책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 분석물
- 등록된 분석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