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전도성 접착테이프

전문가 제언

전자기기가 소형화 및 고집적화 됨에 따른 극소 면적의 접촉을 통한 통전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매우 작은 접촉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통전이 가능한 단면 도전성 접착테이프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본 발명의 핵심은 고분자 부직포와 같은 다공성 기재에 도전성 접착제를 함침하여 도전성 시트로 사용함으로써 종래의 금속 박판을 사용한 도전성 단면 테이프의 문제점인 테이프 조립 시의 구김 및/혹은 말림 발생을 극소화하고 작은 접촉에도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전기적 특성을 발현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본 발명과 같은 다공성 기재에 (열 및/혹은 전기) 전도성 금속입자를 함유한 (감압)접착제를 함침한 형태의 시트구조물은 다공성 기재, 금속입자, 그리고 감압접착제의 종류를 바꿈으로서 다양한 특성을 발현하는 다양한 시트구조물의 제작이 가능하게 되므로, 본 발명을 회피할 수 있는 가능성은 다수 열려 있다고 생각된다.

본 발명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국내 업체로는 일차적으로는 전도성 접착테이프 및 전자기기 제조회사들이 될 수가 있지만,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다양한 전도성 테이프들을 감안할 때 당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는다.

관련해서, 참고로 국내에서도 (열 및/혹은 전기) 전도성 테이프의 박막화를 위해서 전기방사에 의한 나노섬유부직포 웹을 다공성 기재로 사용하는 기술이 상당히 진전되어 있으며, 아모그린텍 등에서 관련 특허도 다수 출원하고 있다.

저자
3M INNOVATIVE PROPERTIES COMPANY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6
권(호)
US20160319165
잡지명
U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1
분석자
박*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